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돈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의원 구속영장 청구

등록 2023-05-24 15:35수정 2023-05-24 20:25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관석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관석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표결은 그때로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하도록 돼 있어, 6월 임시국회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24일 정당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지난 22일 검찰에 출석해 12시간가량 조사를 받았다. 이 의원도 19일 출석해 13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돌아갔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21년 4월 당대표 경선 투표가 임박하자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강래구(구속)씨 등에게 ‘국회의원들에게 돈 뿌릴 필요가 있으니 돈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렇게 받은 6천만원을 돈봉투 20개로 나눠 민주당 소속 의원들에게 지역 대의원들을 상대로 투표할 후보자를 제시하는 내용의 ‘오더'를 내리거나 지지를 유지해달라는 명목으로 300만원씩 교부했다고도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의원이 윤 의원에게 ‘오더’ 명목으로 300만원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의원은 2021년 3월께 송영길 전 당대표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100만원을 제공한 혐의, 같은 달 지역 본부장에게 현금을 주라며 경선캠프 관계자들에 100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현직 국회의원인 윤 의원과 이 의원을 구속하기 위해서는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때에도 당론을 마련하지 않았던 만큼, 탈당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도 자유투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아직 논의 전이지만 당론을 정하진 않고 개별 의원들에게 맡겨 자유투표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으로 안팎에서 강력한 쇄신과 도덕성 재무장 요구를 받고 있어, 윤·이 의원 체포동의안에 집단적으로 반대표를 던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방탄국회’에 원칙적으로 반대해온 정의당은 이번에도 당론으로 체포동의안을 가결시킬 계획이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한겨레>에 “원칙이 바뀔 이유가 없다. 이번에도 당론으로 가결 투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성군 ‘자두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의성군 ‘자두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거짓 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2.

거짓 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이봉주, 4년 만에 150m 달렸다…“난 계속 좋아지고 있어” 3.

이봉주, 4년 만에 150m 달렸다…“난 계속 좋아지고 있어”

“예정대로 25일 병원 떠나겠다”…압박 수위 높이는 의대 교수들 4.

“예정대로 25일 병원 떠나겠다”…압박 수위 높이는 의대 교수들

“새만금 잼버리, 한국 정부 개입으로 여러 문제 발생” 5.

“새만금 잼버리, 한국 정부 개입으로 여러 문제 발생”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