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민주당 돈봉투’ 강래구 구속기소

등록 2023-05-26 15:12수정 2023-05-26 23:43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핵심 인사인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강래구씨가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핵심 인사인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강래구씨가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돼 구속된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강래구씨가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2021년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과 공모해 송영길 전 당대표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모두 9400만원이 건네지는데 관여한 혐의 등으로 강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강씨는 민주당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2021년 4월께 송영길 경선 캠프 관계자와 공모해 사업가 김아무개씨로부터 경선 캠프 사용 자금 명목으로 5천만원을 받고, 윤 의원의 금품제공 지시·권유·요구에 따라 두 차례에 걸쳐 6천만원을 윤 의원에게 건넨 혐의(정당법 위반)를 받는다.

강씨는 또 2021년 3월께 ‘민주당 지역본부장을 상대로 선거운동 활동비를 제공하자'라는 취지로 발언해 지역본부장들에게 현금 50만원씩 들어 있는 봉투 28개가 살포되도록 지시·권유하고, 이 의원으로부터 지역본부장에게 줄 명목으로 1천만원을 받은 혐의(정당법위반, 정치자금법위반), 2021년 4∼5월 지역상황실장들에게 현금 50만원이 들어있는 봉투 40개가 제공되도록 지시·권유한 혐의(정당법위반)도 함께 받는다.

2020년 9월 한국수자원공사 임원일 때 사업가 박아무개씨로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에 대한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뇌물수수)도 받고 있다.

지난달 19일 검찰은 강씨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강씨가 직접 증거인멸을 시도했다거나 증거인멸을 할 것으로 단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검찰은 지난 4일 “(강씨와) 공범 사이에 조직적 증거인멸 행위를 확인했다”며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해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받아냈다. 구속된 이후 강씨는 돈봉투를 조성해 살포한 혐의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4일 정당법 위반 혐의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은 돈봉투를 받은 다른 국회의원과 민주당 관계자를 특정하기 위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이재호 기자 p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단독] 선방위 정당·단체 민원 100%, 국힘·공언련이 냈다 1.

[단독] 선방위 정당·단체 민원 100%, 국힘·공언련이 냈다

평생 자유 향한 고뇌…진영 넘어선 영원한 비판적 지식인 2.

평생 자유 향한 고뇌…진영 넘어선 영원한 비판적 지식인

주중엔 황사, 주말엔 비…기분 좋은 나들이는 언제쯤 3.

주중엔 황사, 주말엔 비…기분 좋은 나들이는 언제쯤

‘성인 페스티벌’ 취소…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4.

‘성인 페스티벌’ 취소…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5.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