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정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초기 단계” 첫 확인

등록 2020-02-20 12:01수정 2020-02-20 12:11

20일 중수본 브리핑
“대응체계 강화” 방침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 경북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및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정례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 경북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및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정례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저녁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31명이나 추가로 발생한 가운데 정부가 20일 현 상황을 “지역사회 감염 초기 단계”라고 규정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중수본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는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본부장은 “감염원인과 경로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감염사례가 서울,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판단 하에 정부는 방역대응체계를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중수본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시작되고 있는 만큼 “대응체계 강화”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김 부본부장은 “정부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에 대해서 이전부터 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지역사회 대응방안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었다”고 설명했다.

일단 정부는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하여 감염전파를 차단하면서 최대한 경증 상태에서 확진환자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충분한 격리치료병상과 의료 인력을 확보해 혹여라도 발생할 수 있는 중증환자에 대해 세심하게 치료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김 부본부장은 “오늘부터 진단검사 대상이 확대되고 격리병상을 확충하기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의 지정도 시도별로 함께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는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응방안은 21일 열리는 확대 중수본 회의 뒤 발표될 예정이다.

노지원 기자 zon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1.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2.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열 사람 살리고 죽는다”던 아버지, 74년 만에 백골로 돌아왔다 3.

“열 사람 살리고 죽는다”던 아버지, 74년 만에 백골로 돌아왔다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4.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5.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