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정전기 필터 붙인 ‘수제 면 마스크’, 효과 있나요?

등록 2020-03-02 16:39수정 2020-03-03 02:42

[코로나19,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⑪수제 면 마스크
서울보건환경연구원 조사
“보건용 마스크만큼 효과 있다”
서울시 누리집 갈무리. 수제 면 마스크에 필터를 끼우면 보건 마스크(KF80)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서울시 누리집 갈무리. 수제 면 마스크에 필터를 끼우면 보건 마스크(KF80)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스크 보급을 위한 정부 대책이 하나둘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마스크 한장이 아쉽다. 그렇다고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적다는 면 마스크를 쓸 수도 없다. “수제 면 마스크에 정전기 필터를 달아 써보자.” 때 맞춰 이런 제안이 등장했다. 실제로 면 마스크에 필터를 붙이면 코로나19를 막는 데 효과가 있을까?

결론적으로 ‘정전기 필터’를 붙인 수제 면 마스크는 비말(침방울) 감염을 차단하는 ‘보건용 마스크(KF80)’ 역할을 해낼 수 있다. 서울시 강동구 새마을부녀회는 정전기 필터(KF80용 필터 사용)를 부착해 ‘수제 필터 면 마스크’와 ‘덴탈 마스크’(치과 의사 등 의료진이 쓰는 얇은 일회용 마스크)를 만들었다.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은 이 마스크들이 비말 입자를 차단할 수 있는지 측정했다.

마스크는 ‘분진 포집 효율 시험’으로 효율을 측정한다. 일정한 크기의 미세입자를 얼마나 걸러주느냐를 판단하는 시험이다.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를 80%이상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 제품이 통상 보건용 마스크(KF80)가 된다. 의료용 마스크(KF94)는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를 94%이상 차단한다.

연구 결과, 특히 정전기 필터를 끼운 수제 면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와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 정전기 필터를 붙인 수제 면 마스크는 두 가지 시험(평균입자크기 0.4㎛와 0.6㎛ 미세입자 차단 시험)에서 미세입자를 평균 80~95%가량 차단했다. 필터가 달린 덴탈 마스크는 미세입자를 평균 66~70% 차단하는 효과를 보였다. 반면 필터가 없는 면 마스크들의 시험 결과는 달랐다.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필터를 끼우지 않은 수제 면 마스크는 미세입자 차단율이 16~22% 수준이었다.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셈이다.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면 마스크를 세탁해 정전기 필터를 새로 끼웠더니, 비말입자 차단 효과는 유지됐다.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다”면서도 “완벽한 차단 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 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1.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2.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누구든 선한 길로 돌아올 것”…자유인 홍세화의 믿음 3.

“누구든 선한 길로 돌아올 것”…자유인 홍세화의 믿음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4.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대마도 인근 규모 3.9 지진…영남권서 진동 감지 5.

대마도 인근 규모 3.9 지진…영남권서 진동 감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