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법원, ‘성관계 불법촬영·유포’ 종근당 회장 장남 영장 기각

등록 2020-04-02 22:21수정 2020-04-03 02:13

법원 “얼굴 노출되지 않고
피해자들 처벌 원치 않아”

‘성범죄 엄벌’ 여론 무색
검찰 “보완수사 지시할 것”
종근당 누리집 갈무리
종근당 누리집 갈무리

종근당 이장한 회장의 장남 이아무개씨가 성관계 영상을 불법촬영하고 이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유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으로 성범죄 엄벌 요구가 높아진 상황이라서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중앙지법은 2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카메라 등 이용 촬영) 위반 혐의로 청구된 이씨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고 2일 밝혔다. 이씨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담당한 최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현재까지 수집된 증거자료의 내용과 더불어 트위터 게시물에 피해자의 얼굴이 노출되지는 않았고, 이씨가 게시물을 자진 삭제한 점” 등을 기각 사유로 설명했다. 이어 “피해자들이 처벌을 원하지 않고, 이씨가 일정한 주거와 직업을 가진 것과 심문 절차에서 이씨의 진술 태도 등을 종합해보면 이씨를 구속해야 할 사유를 인정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이씨는 복수의 여성들과 각각 성관계를 맺으면서 동의 없이 영상을 촬영한 뒤 이를 트위터를 통해 유포한 혐의로 수사를 받았다. 이씨를 체포한 서울 혜화경찰서는 지난달 31일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이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사건을 지휘한 서울중앙지검도 구속수사의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이 이씨의 구속영장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데에는 이씨가 피해자들과 합의해 처벌 불원 의사를 받아낸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관계자는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으면 재판에 가서도 중형을 선고받을 가능성이 적어진다. 피해자들과 합의를 하고, 게시물도 내렸기 때문에 도주 우려가 없다고 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수진 변호사(법무법인 덕수)는 “트위터 게시물은 엔드라이브 등 다른 곳에 저장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데 이런 건 법원이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국여성변호사회 공보이사 양진영 변호사도 “텔레그램 엔(n)번방 사건처럼 파급력이 크지 않은 한 성범죄 기각 사례가 많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에서도 기각 사유를 살펴본 뒤 보완 수사를 지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예지 임재우 기자 pen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전공의에 “근무시간 단축·수련수당”…정부 ‘회유책’ 꺼냈지만 1.

전공의에 “근무시간 단축·수련수당”…정부 ‘회유책’ 꺼냈지만

[3월27일 뉴스뷰리핑] 여야 판세 전망, ‘국민의힘 위기론’ 어느 정도인가? 2.

[3월27일 뉴스뷰리핑] 여야 판세 전망, ‘국민의힘 위기론’ 어느 정도인가?

65살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 처음으로 50% 넘었다 3.

65살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 처음으로 50% 넘었다

국힘 새 ‘간호법’ 발의, 의-정 갈등 돌파구 삼나…1년 전엔 반대 4.

국힘 새 ‘간호법’ 발의, 의-정 갈등 돌파구 삼나…1년 전엔 반대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5.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