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이르면 오늘 참고인·피의자 소환…윤미향 10일째 침묵

등록 2020-05-28 04:59수정 2020-05-28 07:06

압수 회계자료 분석 마무리 단계
윤석열 총장이 신속 수사 지시도
경실련, 윤미향에 조속 해명 촉구
“정의연 정체성·운동 정당성 훼손”
27일 낮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제1441차 일본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집회가 열리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27일 낮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제1441차 일본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집회가 열리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로 인권운동에 앞장서온 이용수(92)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후원금 사용과 운동방식 등을 두고 비판에 나선 지 스무날이 지났다. 검찰은 의혹이 제기된 지 불과 2주 만에 정의연을 두차례 압수수색하는 등 속도전을 펼치고 있고, 정의연 역시 전방위로 제기되는 의혹에 맞서 분주한 소명작업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의혹의 한가운데에 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정의연 전 이사장)는 열흘 가까이 칩거하고 있어, 그의 거취에 눈길이 쏠린다.

27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정의연의 후원금 사용처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최근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회계자료 분석을 마무리하는 중이다. 검찰은 이 작업이 끝나는 대로 참고인·피의자 조사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 14일 사건을 서부지검에 배당한 뒤 엿새 만에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수사를 서두르고 있다.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검찰청 형사부에 정의연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직접 지시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윤 당선자의 임기가 시작되면 불체포특권 등이 보장돼 수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한 걸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26일 정의연 회계 담당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 회계 담당자와 동행한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에게 회계처리 체계, 후원금 사용 문제 등을 주로 물었다고 한다. 정의연과 변호인 쪽의 설명을 들어보면 검찰은 “윤 당선자가 시키면 그대로 회계처리를 하는 구조가 아니냐”는 등의 질문을 했고, 정의연 쪽은 “수평적 구조로 운영된다”고 답했다. 검찰은 이르면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참고인과 피의자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정의연의 대응도 분주하다.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첫 기자회견 뒤 언론에서 쏟아지는 회계 의혹 등 보도에 대응하려 매일 수십년간의 활동 자료들을 들춰보고 있다. 정의연은 검찰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회계 전문 변호사 선임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정기 수요시위도 중단 없이 27일까지 줄곧 이어오고 있다. 다만 윤 당선자 개인 계좌 내역이나 재산 관련 의혹, 안성 힐링센터 구입 과정 등 정의연 선에서 해명하기 어려운 대목도 많다. 윤 당선자가 직접 소명에 나서지 않는 한 꼬리에 꼬리를 문 의혹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정작 윤 당선자는 열흘째 ‘칩거’에 가깝도록 침묵을 지키고 있다. 윤 당선자는 지난 18일 <시비에스>(CBS) 라디오에 출연해 의혹들을 해명한 뒤, 민주당 행사 등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언론의 취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윤 당선자는 지난 19일 이 할머니를 찾아 무릎 꿇고 사과했지만, 당시 “25일 기자회견장에 오라”는 이 할머니의 요구에는 응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30년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을 이끌어온 활동가이자 국회의원 당선자로서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진보성향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이날 성명을 내어 “윤 당선자는 자신에게 제기된 비리 의혹들을 적극적이고 명쾌하게 해명하지 않아 정의연 정체성과 운동의 정당성을 훼손했고, 시민사회단체들의 도덕성과 공신력도 폄훼받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며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떳떳하게 진실을 직접 해명하고 잘못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채윤태 배지현 기자 cha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1.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2.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누구든 선한 길로 돌아올 것”…자유인 홍세화의 믿음 3.

“누구든 선한 길로 돌아올 것”…자유인 홍세화의 믿음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4.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대마도 인근 규모 3.9 지진…영남권서 진동 감지 5.

대마도 인근 규모 3.9 지진…영남권서 진동 감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