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이낙연 측근 ‘복합기 대납’ 말고 추가 혐의까지 겨눴나

등록 2020-12-04 21:25수정 2020-12-05 02:34

‘옵티머스 쪽 임대료 76만원 대납’
관련 의혹 조사 중 극단적 선택
검, 소환 앞서 계좌추적·압수수색
고발과 별건 의혹 포착·추궁한 듯
지난 10월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모습.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
지난 10월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모습.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 이아무개씨가 숨진 채 발견되면서 그의 죽음을 둘러싼 여러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4일 서울중앙지검에 이씨의 사망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검찰총장은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 직원의 변사사건과 관련해 수사과정에서의 인권보호수사규칙 위반 등 인권침해 여부를 철저히 진상조사해 보고할 것을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대표실 부실장인 이씨에게 강압조사가 이뤄졌는지 여부 등을 따져보라는 지시다. 이씨는 과거 이 대표가 전남지사일 때 정무특보를 지냈고,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으로 활동한 이 대표의 최측근이다.

이씨는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에서 조사를 받던 중 “변호인과 저녁 식사를 하고 오겠다”고 나간 뒤 이튿날 밤 법원종합청사 근처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이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은 이씨의 두번째 조사였다. 이씨는 지난달 중순 선거관리위원회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해 지난달 25일 첫 조사를 받았다. 고발된 혐의는 옵티머스 관계사로부터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복합기 임대료 76만원을 받았다는 것이었다. 이씨는 변호인과 함께 두시간 동안 압수물 디지털포렌식을 참관했다. 2일 오전에는 나머지 압수물에 대한 디지털포렌식에 참관했고, 오후에는 변호인과 함께 대면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쪽은 “차분한 분위기에서 조사가 진행됐다”며 강압 수사 의혹을 일축했다.

검찰은 이씨와 관련해 애초 고발된 혐의와 다른 의혹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에 대한 계좌추적과 압수수색을 통해 단서를 확보했다고 한다. 검찰은 지난 2일 조사에서 이씨를 상대로 이런 의혹들에 대해 물어봤다고 한다. 한 검찰 관계자는 “고발된 76만원어치 복합기 대납 의혹만으로는 약식기소나 불기소 사안”이라며 “압수수색에 들어가기도 힘들다”고 했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이 외부에 알려진 의혹 말고 다른 혐의도 더 들여다보고 있었던 건 맞다”고 말했다.

이씨의 죽음과 관련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책임론도 제기된다. 수사팀은 이씨가 실종된 다음날인 3일에야 대검 반부패강력부에 보고를 하고 관련 자료를 보냈다. 윤 총장은 이씨에 대한 언론보도를 보고 사망 소식을 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은 “2일 오후 7시30분께 변호인과 함께 검찰청사 주변을 수색하는 한편 경찰과 협력해 수색을 실시했다”며 “이씨 실종 뒤 제반 조처를 취했다”고 반박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퇴근길엔 버스 타세요…서울 시내버스 파업 11시간 만에 종료 1.

퇴근길엔 버스 타세요…서울 시내버스 파업 11시간 만에 종료

[3월27일 뉴스뷰리핑] 여야 판세 전망, ‘국민의힘 위기론’ 어느 정도인가? 2.

[3월27일 뉴스뷰리핑] 여야 판세 전망, ‘국민의힘 위기론’ 어느 정도인가?

입 닫은 이종섭, 질문하는 취재진 쳐다도 안 본 채 회의장으로 3.

입 닫은 이종섭, 질문하는 취재진 쳐다도 안 본 채 회의장으로

[단독] ‘윤석열 검증보도’ 수사 검찰, 기자 휴대전화 ‘통째 촬영’ 논란 4.

[단독] ‘윤석열 검증보도’ 수사 검찰, 기자 휴대전화 ‘통째 촬영’ 논란

정류장 와서야 옆사람이 “버스 파업이래요”…서울시민 대혼란 5.

정류장 와서야 옆사람이 “버스 파업이래요”…서울시민 대혼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