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유족 힘내라고, 모두 기억하자고” 노란리본 떼지 않는 사람들

등록 2021-04-16 05:00수정 2021-04-16 07:08

“진상규명 위한 최소한의 참여”
“유족들 일상으로 돌아오지 못해”
왜 아직 달고있나 묻는 이 있어도
시민들의 ‘리본 기억연대’ 이어져
올 제작 주문 작년보다 두배 늘어
세월호 참사 7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세월호 선체가 거치된 전남 목포 신항을 찾은 한 가족이 미수습자 5명을 비롯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애도하고 있다. 목포/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세월호 참사 7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세월호 선체가 거치된 전남 목포 신항을 찾은 한 가족이 미수습자 5명을 비롯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애도하고 있다. 목포/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왜 아직도 리본을 달아요?”

세월호 참사 7주기가 다가오면서 노란 리본을 마스크에 달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사진을 올린 고교생 심아무개(17)군은 이런 메시지를 받았다. 심군은 지난해 4월 진상규명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받은 리본을 가방에 달고 다녔고, 2주 전부터는 마스크에도 걸고 다닌다. 에스엔에스에서 리본을 비하하는 메시지를 받고, “가방에 왜 달고 다니냐”는 친구의 얘기를 들어도 그는 리본을 놓지 않으려 한다.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겠다는 마음이 커요. 길에서 누군가 한명이라도 리본을 보고 세월호 사건을 떠올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에요.”

7년이 흘렀지만 노란 리본을 몸에 지니거나 에스엔에스 프로필 사진에 걸어놓는 이들은 여전히 많다. 심군처럼 “왜 계속 다느냐”는 질문을 받아도 이들의 마음은 변치 않는다.

참사 7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노란 리본을 뗄 수 없다는 시민 7명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문제 해결 촉구’, ‘기억’, ‘연대’ 등으로 마음을 전한 이들은 노란 리본과 단단히 연결돼 있었다.

이들은 여전히 근본적 문제 해결이 되지 않았고, 한국 사회의 안전 의식이 높아지지 않았기 때문에 리본을 뗄 수 없다고 했다. 가방과 핸드백에 리본을 단 이원우(40)씨는 “참사 당시 육아를 하고 있어 행동하지 못했고 이후에도 아이가 어려 많은 것을 하지 못했다. 내게 노란 리본은 최소한의 참여”라고 말했다. 그는 “유족들이 아직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7년이 지났지만 진상을 명확히 규명하는 제대로 된 ‘백서’가 나오지 못했고 책임자 처벌도 완전히 이뤄지지 않았다”며, 계속 변화를 촉구하는 의미로 리본을 달겠다고 했다. 변희영(53)씨는 “노동자가 과로사하거나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 조의 리본을 맞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잊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처럼 노란 리본을 다는 건 세월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최소한의 표시”라고 말했다.

서촌노란리본공작소에서 시민들이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나눠줄 노란리본을 제작하고 있다. 부산과 전주지역 시민들이 온라인을 통해 함께 참여했다. <참여연대> 제공
서촌노란리본공작소에서 시민들이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나눠줄 노란리본을 제작하고 있다. 부산과 전주지역 시민들이 온라인을 통해 함께 참여했다. <참여연대> 제공

노란 리본을 통해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겠다”며 마음을 다잡기도 한다. 서촌노란리본공작소에서 리본 제작 자원봉사를 하는 이애형(42)씨는 “정부가 바뀌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할 거라고 기대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세월호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들이 잊고 싶어 하는 분위기가 있는데, 기억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봉사활동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함세은(20)씨도 “잊지 않겠다는 의지를 (리본에) 담고 있다”고 말했다.

잊지 않겠다는 마음은 ‘연대’로 이어진다. 김아무개(32)씨는 “유족이 언론 인터뷰에서 ‘노란 리본을 단 사람을 보면 우리에게 공감해주는 것 같아 힘이 된다’고 말씀하신 걸 본 뒤 (리본을) 한번도 떼지 않았다”며 “언제 어디서라도 유족들이 저를 스쳐 지나가다 리본을 본다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힘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세월호를 잊고, 헐뜯는 목소리가 커질까 봐 걱정한다. 길을 가다 가방에 달린 노란 리본을 본 중년 남성이 “왜 이런 걸 아직 달고 있냐”고 시비를 걸어 당황한 적이 있다는 박아무개(32)씨는 “‘신경쓰지 말라’고 태연하게 대꾸하고 돌아섰지만 내심 속상했다”며 “아직 잊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추모하는 사람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질까 두렵다”고 말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추모 활동이 위축될 법도 하지만 7주기 추모 행사에 대한 관심은 움츠러들지 않는다. ‘노란리본 제작 키트’ 나눔 행사를 하는 참여연대 시민참여팀 김효선 간사는 “코로나19 탓에 모여서 제작하지 못하고 제작 키트를 신청받아 우편으로 배송하는데 440명이 2만5천개를 주문해 지난해보다 주문이 두배 늘었다”고 전했다.

이재호 장필수 이주빈 기자 p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1.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기자 해직’ 주도 김백, YTN 사장 선임…“명품백 비호 인정받아” 2.

‘기자 해직’ 주도 김백, YTN 사장 선임…“명품백 비호 인정받아”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3.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4.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5.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