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치 통계 분석해보니
172척 중 16년 이상이 100척…장거리일수록 더 낡아
2009년 법개정으로 사용연한 늘려준 뒤 노후화 심해
172척 중 16년 이상이 100척…장거리일수록 더 낡아
2009년 법개정으로 사용연한 늘려준 뒤 노후화 심해
세월호 참사 이후 연안 여객선 노후화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선원의 노령화도 함께 얘기되고 있다. 노령화, 노후화 추세가 언제부터 급속히 나타났는지 보기 위해 지난 10년치 통계를 분석했다. 이용한 통계 자료는 한국해운조합이 매년 발표하는 '연안해운통계연보'와 '연안여객선 업체현황'이다. (한국해운조합 기타간행물 자료실)
연안 여객선의 건조 시기를 주요 항로별로 나눠 비교한 결과, 장거리 항로일수록 더 오래된 여객선들이 운항되고 있음이 확연히 나타난다. 장거리 항로에는 값비싼 대형 여객선이 주로 취항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건조 비용이 비싸니 오래 쓰고, 새로 건조하기보다는 중고 여객선을 사서 운행한다는 얘기다. 실제로 김춘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 23일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아 공개한 자료를 보면 1000톤 이상 대형 여객선(17척)의 88%가 외국에서 쓰던 중고 선박이었다. (지도에 표시된 주요 항로 운항 여객선 목록은 맨 아래에 추가.)
2012년 말 현재 전체 172척인 연안 여객선의 노후화는 정부가 2009년 해운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사용연한을 늘려준 이후 특히 심해졌지만, 그 이전부터도 꾸준히 나타나던 추세다.
선원의 고령화도 비슷한 추세를 보인다. 2012년 현재 여객선을 포함한 전체 연안 운송용 선박에서 일하는 선원은 8269명이며 이 가운데 50살 이상이 76%에 달한다. 60살 이상자의 비중도 전체의 40%다. 이런 노령화 추세는 2007년부터 급속하게 나타났다.
연안 여객선 선원은 임금도 상대적으로 낮다. 연안 운송용 선박을 타는 선원의 임금 상승률은 전체 노동자와 비슷한 추세를 보이지만 여객선 선원의 평균 임금은 2005년에 하락한 이후 격차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2012년에 비교적 많이 올랐다. (아래 그래프는 선의 기울기가 증가율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로그 스케일 그래프'다. 다시 말해 기울기가 곧 증가율이다.)
연안 여객선이 불안하면 육지 사람들은 타지 않으면 그만일지 모른다. 하지만 섬 사람들에게 여객선은 생명선과 같다. 여객선 안전 강화는 소외 계층에 대한 배려 측면도 지니고 있다.
신기섭 기자 marishin@hani.co.kr
■ 데이터 블로그 바로 가기
■ 원 자료 새 창에서 보기: 한국해운조합 기타간행물 자료실
2012년말 기준 전체 172척 중 주요 항로 103척과 부산-제주 신규 취항 2척 현황 | ||||
노선 | 선박 | 건조시기 | 총톤수 | 정원 |
인천 | ||||
인천-제주 | 오하마나 | 1989 | 6322 | 937 |
인천-제주 | 세월호 | 1994 | 6825 | 921 |
진리-울도 | 나래 | 2011 | 159 | 120 |
인천-백령도 | 데모크라시5 | 1994 | 396 | 358 |
인천-백령도 | 프린세스 | 1996 | 312 | 362 |
인천-백령도 | 하모니플라워 | 1998 | 2071 | 564 |
인천-연평도 | 플라잉카페리 | 1998 | 573 | 411 |
대부도-덕적도 | 대부고속훼리2 | 1999 | 452 | 455 |
삼목-장봉 | 세종5 | 2003 | 409 | 287 |
인천-이작 | 레인보우 | 1996 | 228 | 320 |
외포-주문(강화도) | 삼보12 | 2008 | 393 | 400 |
하리-서검(강화도) | 강화페리 | 2004 | 69 | 55 |
인천-풍도 | 3왕경 | 1992 | 54 | 95 |
인천-풍도 | 서해누리 | 2012 | 106 | 97 |
대산(충남) | ||||
대천-영목 | 원산고속훼리 | 2008 | 276 | 250 |
대천-외연도 | 웨스트프론티어 | 2001 | 140 | 215 |
대천-장고도 | 신한고속훼리 | 2006 | 344 | 350 |
구도-고파도 | 성주산 | 1998 | 53 | 50 |
안흥-가의도 | 백화산 | 1999 | 52 | 50 |
오천-초전 | 오천카훼리 | 2004 | 89 | 90 |
군산 | ||||
군산-선유도-비안도 | 옥도훼리 | 1995 | 169 | 253 |
군산-선유도-비안도 | 제11화양 | 1988 | 73 | 102 |
군산-선유도-비안도 | 선샤인 | 1995 | 131 | 163 |
군산-선유도-비안도 | 코스모스 | 1989 | 90 | 180 |
격포-위도 | 위도카훼리 | 1995 | 221 | 258 |
격포-위도 | 파장금고속페리 | 1997 | 228 | 255 |
군산-말도 | 장자훼리 | 1998 | 124 | 166 |
군산-어청도 | 뉴어청훼리 | 2002 | 121 | 140 |
목포 | ||||
목포-제주 | 씨스타크루즈 | 1990 | 15089 | 1935 |
목포-제주 | 퀸스타 | 2000 | 5360 | 880 |
목포-제주 | 로얄스타 | 1995 | 3046 | 574 |
목포-가산 | 대흥페리 | 1990 | 194 | 270 |
목포-가산 | 비금농협카페리 | 1997 | 257 | 200 |
목포-도초 | 대흥페리3 | 1992 | 237 | 345 |
목포-도초 | 대흥페리9 | 1997 | 308 | 396 |
목포-도초 | 도초농협카페리 | 1998 | 277 | 194 |
목포-홍도 | 동양골드 | 1996 | 314 | 375 |
목포-홍도 | 뉴골드스타 | 1996 | 308 | 377 |
목포-홍도 | 파라다이스 | 1994 | 309 | 375 |
목포-홍도 | 유토피아 | 1995 | 287 | 333 |
목포-홍도 | 남해스타 | 1989 | 373 | 350 |
목포-홍도 | 남해프린스 | 1992 | 346 | 359 |
목포-홍도 | 남해퀸 | 1994 | 321 | 349 |
목포-홍도 | 남해엔젤 | 1993 | 319 | 303 |
목포-홍도 | 대흥페리7 | 1995 | 751 | 250 |
목포-율목 | 신해7 | 1997 | 75 | 53 |
목포-율목 | 섬사랑10 | 2009 | 158 | 100 |
율목-팽목 | 조도고속훼리 | 2003 | 247 | 200 |
팽목-서거차 | 한림페리3 | 1997 | 113 | 110 |
계마-안마 | 신해9 | 1997 | 154 | 100 |
봉리-재원 | 신해10 | 1998 | 88 | 45 |
향화-낙월 | 신해5 | 1996 | 101 | 94 |
완도 | ||||
완도-청산 | 아시아슬로우시티1 | 2005 | 306 | 380 |
완도-청산 | 슬로우시티청산 | 2011 | 432 | 500 |
완도-청산 | 청산아일랜드 | 2007 | 498 | 517 |
땅끝-넙도 | 땅끝에서넙도까지 | 2000 | 225 | 330 |
노력-가학 | 금당농협 | 1992 | 96 | 44 |
땅끝-산양 | 뉴장보고 | 2010 | 621 | 442 |
땅끝-산양 | 장보고 | 2002 | 351 | 315 |
땅끝-산양 | 노화카훼리1 | 1998 | 100 | 72 |
땅끝-산양 | 노화카훼리2 | 1998 | 99 | 73 |
땅끝-산양 | 해광훼리2 | 1994 | 93 | 97 |
송곡-상정 | 풍진훼리3 | 1989 | 98 | 38 |
여수 | ||||
돌산-사도 | 메이퀸1 | 1994 | 87 | 219 |
돌산-사도 | 여수거북선 | 2010 | 426 | 300 |
백야-직포 | 신한페리 | 2002 | 156 | 94 |
여수-둔병 | 백조 | 1995 | 24 | 64 |
여수-둔병 | 대형카훼리3 | 2004 | 93 | 74 |
여수-연도 | 금오고속페리 | 2003 | 255 | 236 |
여수-거문 | 오가고 | 1995 | 297 | 344 |
여수-거문 | 줄리아아쿠아 | 1995 | 228 | 306 |
녹동-거문 | 평화훼리5 | 2001 | 278 | 214 |
녹동-제주 | 남해고속카훼리7 | 1991 | 3780 | 1081 |
녹동-제주 | 고흥아이리스 | 1999 | 2009 | 550 |
마산 | ||||
통영-욕지도 | 욕지아일랜드 | 2007 | 301 | 300 |
통영-욕지도 | 통영훼리 | 1994 | 210 | 300 |
통영-소매물도 | 엔젤3 | 1993 | 69 | 196 |
통영-소매물도 | 한솔1 | 2012 | 128 | 246 |
도산(가오치)-사량 | 사량 | 2011 | 377 | 440 |
도산(가오치)-사량 | 2사량 | 1997 | 208 | 302 |
저구-소매물도 | 매물도구경2 | 1992 | 29 | 96 |
저구-소매물도 | 매물도구경3 | 2002 | 80 | 192 |
통영-삼천포 | 바다랑 | 1999 | 77 | 95 |
통영-추도 | 한려카페리 | 2007 | 92 | 63 |
진해(속천)-거제(실전) | 삼보11 | 1996 | 135 | 171 |
부산 | ||||
부산-제주 | 파라다이스 | 1987 | 6626 | 613 |
부산-제주 | 아일랜드 | 1993 | 5223 | 880 |
포항 | ||||
포항-울릉 | 썬플라워호 | 1995 | 2394 | 920 |
포항-울릉 | 오리엔트호 | 1997 | 2048 | 635 |
후포-울릉 | 우리 | 1991 | 368 | 350 |
울릉-독도 | 독도사랑호 | 1990 | 295 | 419 |
울릉-독도 | 돌핀호 | 1996 | 310 | 328 |
울릉-독도 | 삼봉호 | 1988 | 106 | 210 |
동해 | ||||
강릉-울릉-독도 | 시스타 | 2009 | 388 | 443 |
강릉-울릉-독도 | 씨스타3 | 1998 | 550 | 512 |
묵호-울릉-독도 | 씨플라워 | 2001 | 584 | 423 |
묵호-울릉-독도 | 씨플라워2 | 1990 | 363 | 376 |
묵호-울릉-독도 | 썬플라워2 | 1996 | 4599 | 805 |
제주 | ||||
제주-목포 | 핑크돌핀 | 1996 | 223 | 250 |
제주-완도 | 한일카훼리1 | 1991 | 6327 | 975 |
제주-완도 | 한일블루나래 | 1992 | 3032 | 572 |
제주-완도 | 한일카훼리3 | 1986 | 606 | 255 |
모슬포-마라도 | 모슬포1 | 1990 | 173 | 240 |
모슬포-마라도 | 21삼영 | 2010 | 199 | 294 |
모슬포-마라도 | 삼영 | 1988 | 36 | 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