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조선 3사가 사업분할·인력감축 등 구조조정 작업을 본격화하면서 노사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12일 “회사 쪽에서 발표한 특수선 사업부의 분할매각과 인위적인 인력감축에 반대한다”며 “13일 총회를 열고 14일까지 조합원 7천여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가 한국노총이 노사정 대타협을 파기했다는 이유로 매년 지원하던 예산을 한 푼도 배정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노총은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10일 고용부와 한국노총 관계자의 설명을 종합하면, 고용부는 한국노총이 ‘합리적 노사관계 지원 사업’에 신청한 34억원 예산을 배정하지 않겠다...
정부가 지난 8일 발표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계획이 노동자에게 고통을 떠넘기는 방식이라는 비판이 정치권과 학계, 노동계에서 쏟아졌다. 1970년대 숙련 인력을 대규모 구조조정하면서 쇠락의 길을 걸은 일본 조선업의 전철을 답습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박종식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은 9일 서울...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이 국제노동기구(ILO) 총회 기조연설에서 한국의 노동계를 겨냥해 “현실직시를 거부하고 현상유지를 원한다”며 “고용과 성장의 걸림돌”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노동자·국민이 노동개악에 반대하는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 것은 정부”라고 반발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스위스 제네...
조선업 구조조정의 파고가 이미 하청노동자들을 덮치고 있지만, 고용안전망은 허술하고 구멍투성이다. <한겨레>는 전문가들과 노동계의 의견을 종합해 고용안전망 강화를 위해 시급한 다섯가지 과제를 제언한다. ① 사문화된 ‘피보험자격 확인청구제도’부터 살려내자 현재 조선업 구조조정의 첫번째 희생양...
서울 지하철 구의역 안전문(스크린도어) 수리 노동자 김아무개(19)군 사망사고와 관련해 서울메트로가 1일 “사고 원인은 관리와 시스템의 문제”였다고 사과하고, 용역회사의 자회사 전환, 관리감독 강화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인력 확충 문제에 대해서는 “증원하겠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