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안 하고, 줄이고, 밖에서…자치단체장 취임행사 천차만별

등록 2022-06-27 18:36수정 2022-06-28 02:31

취임 선서·주민회의로 ‘간소하게’
가수 공연·드론 불빛쇼 ‘화려하게’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자가 다음달 1일 취임식을 할 충북 청주시 문의문화재단지 잔디마당. 충북지사직 인수위원회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자가 다음달 1일 취임식을 할 충북 청주시 문의문화재단지 잔디마당. 충북지사직 인수위원회 제공

다음달 1일 임기를 시작하는 전국 민선 8기 자치단체장들의 취임 행사가 천차만별이다. 경제난 등을 이유로 취임식을 하지 않거나, 의례적 취임 행사 대신 공연이나 주민과의 대화 등으로 갈음하려는 지방자치단체도 있다. 주민 수천명을 초청해 유명 가수 공연과 드론쇼 등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사례도 있다.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 쪽은 ‘타운홀 미팅’(주민 회의) 형식의 취임식을 준비 중이다. 광교 새 청사 대강당에 도민들을 초청해 정책·공약을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형식이다. 애초 인수위원회는 김 당선자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약 등을 고려해 북부 지역의 상징성 있는 장소를 행사 장소로 검토했으나, 물가 비상과 경제난 등을 고려해 새 청사 대강당을 취임식 장소로 최종 확정했다. 앞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는 태풍 북상 소식에 취임 행사 대신 재난비상대책회의로 공식 업무를 시작한 바 있다.

취임식을 생략하거나, 취임 선서로 대신하는 곳도 있다. 김진태 강원지사 당선자가 그 예다. 김 당선자는 다음달 8일 도민의 날 행사에서 취임 선서를 하는 것으로 취임식을 갈음할 예정이다. 김형찬 부산 강서구청장, 임병택 경기 시흥시장 당선자도 취임식을 하지 않는다. 이갑준(사하)·주석수(연제)·최진봉(중구) 등 부산 지역 구청장 당선자들은 정례 조회 때 취임사만 읽고 업무를 시작하기로 했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별도의 취임식을 하지 않는다. 충북 증평군 홍성열 현 군수와 이재영 당선자는 예산 절감 등을 위해 이·취임식을 함께 하기로 했다.

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자는 상대적으로 판을 크게 벌인 쪽이다. 박 당선자 취임식에는 무작위 추첨으로 뽑힌 도민 50명을 포함해 모두 700명이 참석한다. 김관영 전북지사 취임식엔 전북 서쪽 끝 부안군 위도섬 주민과 동쪽 끝 무주군 부평 산악 마을 주민, 청년·아동·장애인·노인·문화예술인 등 2천여명이 올 예정이다. 이정헌 전북지사직 인수위 대변인은 “취임식은 각계각층 주민과 희망찬 민선 8기를 함께 출발하는 의미를 담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색 취임식도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자는 대청호가 보이는 청주 문의문화재단지 잔디마당에서 야외 취임식을 한다. 대표 공약 ‘레이크 파크’(호수 공원) 구상을 생동감 있게 밝히려는 취지에서다. 유튜버(구독자 14만9천명)이기도 한 그는 취임식을 유튜브로 생중계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세종시 출범 10돌 기념식’을 겸해 대규모 당선자 취임식을 마련한다. 시민 등 4천여명이 참석하는 최민호 세종시장 취임 행사에는 시민 1천명 대합창, 유명 가수 등의 노래·춤 공연, 700대 드론 불빛쇼 등이 4시간10분 동안 이어질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자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오프라인 취임식을 준비하고 있다. 오 당선자 쪽은 각계 대표, 사회적 취약계층 등 900~1천명에게 초청장을 보냈다.

전국종합,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1.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명태균, 윤석열·김건희와 소통’ 담긴 107쪽 검찰 수사보고서 공개 2.

‘명태균, 윤석열·김건희와 소통’ 담긴 107쪽 검찰 수사보고서 공개

권성동 의원직 제명 청원 닷새만에 5만 넘어 3.

권성동 의원직 제명 청원 닷새만에 5만 넘어

광복 80주년, 이육사체 무료로 배포합니다 4.

광복 80주년, 이육사체 무료로 배포합니다

지역화폐 인센티브 지급 않는 고양시…“파주·김포서 장 보겠다” 5.

지역화폐 인센티브 지급 않는 고양시…“파주·김포서 장 보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