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추진상황 점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24시간 운영되는 전국 시군구 재난안전상황실이 6개월 사이 49곳에서 79곳으로 30곳이 늘어났다. 정부는 다음 달부터 경찰과 소방의 유기적인 대응을 위해 출동 대원 정보를 문자로 공유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7일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제12차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직접 주재하는 첫 번째 추진상황 점검회의로 5개월여간의 종합대책 이행 현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다.
회의 결과 전국 100여 곳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다중운집·옥외행사 등 안전관리에서 지자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조례를 제·개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관리인파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5월에는 기지국 접속 정보 수집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만들고, 7월에는 이동통신 3사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올해 연말까지 전국 100곳을 대상으로 현장인파관리시스템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재난 초기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1차 대응기관 간의 소통·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경찰·소방이 공동대응하는 경우 기관 간에 연락처, 차량번호 등 출동 대원 정보를 문자로 공유한다. 지난 5월에는 경찰·소방 상황실에 상호연락관을 배치하고, 6월에는 경찰이 재난 상황을 인지했을 경우 지자체에 통보를 의무화하도록 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찰·소방의 공동대응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종합대책이 마련된 올해 초 49개였던 24시간 운영 시군구 재난안전상황실은 7월 기준 79개로 늘어났다. 행안부는 올해 연말까지 상시 재난안전상황실이 105곳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올 여름철 재난 안전 상황에서는 부단체장이 직접 상황관리를 총괄하도록 조치하기도 했다. 행안부는 이번 수해대응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기후위기 대책까지 포함해 종합대책 혁신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손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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