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표 사용 급증…시민 73% “복원해야”
일자리 잃은 노동자 고용승계 요구 농성
일자리 잃은 노동자 고용승계 요구 농성
부산지하철 매표소 전면 무인화 및 자동화 조처가 시행 8개월째 맞고도 정착되지 않고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지난해 9월 경영 효율성을 높인다며 부산지하철의 모든 매표소를 무인화하면서, 노인과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을 위한 우대권 등의 모든 매표업무를 자동화했다.
 하지만 10월부터 지하철 공짜표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나 매표소 무인화 전·후 공짜표 사용량의 차이가 월 평균 50만장을 넘고 있다. 안내요원 부족에 따른 이용객들의 불만도 가중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노인 일자리 사업인력 698명으로 이뤄진 실버봉사대를 지하철역에 배치해 부정승객 적발과 안내업무를 맡기고 있으나, 시민들의 불만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부산민중연대가 최근 지하철 이용객 5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했더니 무인매표소 도입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15.1%인 76명에 불과했다. 반면 모든 매표소를 복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35.9%(180명), 일부 혼잡역의 매표소를 복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37.6%(189명) 등으로 나타나 매표소 무인화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전체 응답자의 73.5%에 이르렀다.
 부산지하철 매표소에서 매표일을 하다 일자리를 잃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30여일째 부산시청 광장에서 천막농성을 하며,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에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교통공사는 “지하철 매표소에서 일하던 사람들은 부산교통공사와 계약을 맺은 용역업체에서 채용한 직원으로, 부산시나 부산교통공사가 이들의 고용을 책임져야할 의무가 없다”며 “법적 책임과 관계없이 이들에게 매표업무와 여건이 비슷한 일자리를 제시했으나, 이들이 고용승계를 주장하고 있어 대화가 안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지하철노조는 17일 성명을 내어 “매표소 폐쇄는 잘못된 구조조정의 표본”이라며 “부산교통공사가 내세우는 고객중심 경영을 위해서라도 혼잡역부터 매표소를 복원하는 등 매표소 폐쇄를 전면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상원 기자 cs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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