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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수도권 지자체 교통공조 ‘말’뿐

등록 2006-07-10 22:51

서울시, 광역버스 증차안 거부로 교통조합 유명무실
서울시가 수도권교통조합에서 통과된 경기∼서울간 8개 광역버스 증차 안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공동으로 풀자며 설립한 수도권교통조합이 유명무실해지고 있다는 우려 속에 수도권 단체 간 공조도 ‘말’ 뿐이라는 지적이다.

수도권교통조합은 지난 5월 3일 광역버스 사업계획조정위원회를 열어 경기도가 요청한 19개 광역버스 노선에서 53대를 증차하는 안에 대해 투표를 해 8개 노선에서 33대를 증차하기로 타결을 봤다.

증차가 결정된 노선은 용인 명지대∼광화문(5000번), 남양주 오남리∼잠실역(1115-7번), 파주∼서울역(1200번), 수원 영통∼사당(7000) 노선들로, 출·퇴근시간이면 이용객이 넘치는 등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서울시는 그러나 불과 9일 뒤인 5월12일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의사를 조합쪽에 밝혀왔다. 서울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지금도 경기도는 매년 10%범위 안에서 서울시와 협의하지 않고도 자체적으로 증차할 수 있다” 며 “경기도 요구대로 추가 증차하면 교통량이 증가하고 중앙전용차로제가 포화상태여서 체증이 우려된다”고 이유를 밝혔다.

경기도는 이에 대해 “조정위원회에 서울시 5명, 인천시 3명, 경기도 5명이 참여해 결정한 것을 서울시가 이에 불복해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하면 3개 자치단체 공동으로 조정위원회라는 것을 앞으로 계속 열 필요가 있느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지난달 29일 건교부에 광역버스 증차 안에 대해 강제조정신청을 냈다. 서울시도 “광역버스 문제는 너무 첨예해 수도권교통조합에서 해결하기 힘들기 때문에 어차피 건교부에서 결론이 날 수밖에 없다”는 자세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지난해 2월 수도권 광역교통문제를 해결하려고 ‘수도권교통조합’을 설립했다. 또 지난달 13일 수도권 3개 단체장은 취임에 앞서 교통 등 수도권 문제를 공동해결하기 위해 가칭 ‘수도권협의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거창한 말’ 뿐인 협의회 양산 보다는 단 1개라도 실질적인 협의결과를 도출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홍용덕 이유주현 기자 ydh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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