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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현장속으로] ‘신분당선 연장선’ 줄다리기

등록 2007-01-02 21:13

5천여가구의 주민들이 사는 경기 수원시 조원동 ‘한일타운’ 안 쪽 구름다리에 신분당선 연장선의 동시 건설을 촉구하는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명의의 펼침막이 내걸렸다.
5천여가구의 주민들이 사는 경기 수원시 조원동 ‘한일타운’ 안 쪽 구름다리에 신분당선 연장선의 동시 건설을 촉구하는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명의의 펼침막이 내걸렸다.
수원 주민·경기도 “동시착공” 압박
건교부 “사업비·차량기지 대책없어”
‘서울 강남에서 수원 광교새도시까지 전철로 30∼40분’

신분당선 연장선을 놓고 건설교통부와 경기도, 수원 주민, 정치권 사이에 1년이 넘는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수원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협의회는 아파트 단지별로 신분당선 연장선 동시 착공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반면 건교부는 신분당선을 연장해 1단계로 2014년까지 정자∼수원 광교새도시(11.9㎞), 2단계로 2019년까지 광교∼호매실(11.4㎞)을 건설한다는 방침이다.(<지도>) 새해는 신분당선 연장선 논란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까.

한번에 뚫어라=신분당선 1·2단계를 동시 착공하면 사업비는 2조8천억원. 경기도는 “1조3500억원을 광교와 호매실지구 사업자가 내고, 나머지는 국·도비와 민자로 마련해 2015년 동시 개통하자”며 건교부를 압박하고 있다. 철도차량기지는 광교새도시에서 수원 호매실지구로 옮길 것을 제안했다. 6만여명 이상의 광교새도시 입주에 맞춰 교통수요을 해결하려면 동시 개통이 최적이라는 주장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건교부는 차량기지가 제때 안지어져서 전철이 제구실을 못하면 1단계 사업에 참여한 민간업체가 소송을 걸까봐 우려한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 ‘술렁’=심재덕·김진표·이기우 의원 등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의 동시착공 요구에 이어 아파트 단지별로 3만여명의 주민들이 서명에 참여했다. 철도차량기지가 들어설 예정인 경기대는 차량기지 대신 경기대 역사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대 광교차량기지 대책위원회’ 류태일 팀장은 “엄청난 재정이 투자되지만 현재 노선은 수익성과 거리가 멀다”며 “경기대 역사 신설 땐 땅을 무상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최대 아파트단지 가운데 하나인 조원동 한일타운과 주공단지 주민 3만여명의 반발도 크다. ‘한일타운 입주자대표회의’ 김동윤 회장은 “장안구청 앞 경유 노선을 뺀 것은 역차별”이라며 “과천 인덕원∼한일타운∼병점간 복선전철을 조기 개설하라”고 요구했다.

사업비와 차량기지 대책을 내놔야=동시 착공에 대한 건교부의 공식 태도는 ‘검토중’이다. 올해 신분당선 연장선 1·2단계 구간의 기본설계용역비로 10억원이 확보됐지만, 건교부는 “동시 착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건교부 광역철도팀 관계자는 “사업비와 철도차량기지 대책도 없이 공사를 했다가 차질을 빚으면 피해는 누가 책임지냐”고 말했다. 한마디로 경기도가 재원과 차량기지에 대해 확실한 대안을 내라는 것이다. 공은 경기도로 넘어왔다.

글 사진 홍용덕 기자 ydh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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