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토관리청은 24일 국도 24호선인 울산 울주군 상북면 궁근정리~경남 밀양시 산내면 삼양리 8.663㎞, 너비 20m, 왕복 4차로의 가지산터널을 개통했다고 밝혔다.
2000년 6월부터 2600억여원을 들여 공사를 시작한 이 터널은 지난해 완공됐지만 바로 이어지는 밀양쪽의 구연터널(2.58㎞ 왕복 4차로) 공사가 끝나지 않아 개통이 늦춰져 왔다. 구연터널은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아 2차선만 임시 개통됐으며, 사고 위험을 고려해 차량 속도는 30㎞/h로 제한했다.
이 터널의 상행선인 울산~밀양터널 길이는 4.534㎞, 하행선인 밀양~울산은 4.580㎞인데 하행선 터널 길이는 국내의 국도 터널 가운데 가장 길다. 국내 고속도로 가운데 가장 긴 터널은 경북 영주시 풍기읍~충북 단양읍 해발 689m의 죽령고개를 관통하는 죽령터널(길이 4.600㎞)인데 가지산터널보다는 약 20m 더 길다.
이 터널의 개통으로 그동안 좁고 비탈져 눈만 내리면 통행이 제한돼 온 가지산 산악도로를 이용하던 울산과 밀양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통행시간도 종전 20여분 이상에서 5분 안으로 단축돼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석남사와 표충사 등 주요 관광지로 가기가 쉬워졌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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