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마다 정부 강경대응 촉구
“사실상 관변단체가 여론 호도”
“사실상 관변단체가 여론 호도”
상공회의소 등 울산의 140여개 단체가 노사가 상생하는 문화를 꽃피우겠다는 취지로 지난해 3월 발족한 ‘행복도시 울산만들기 범시민추진협의회’(행울협)가 균형감각을 잃은 행보로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행울협은 18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어려운 국내 경제 여건과 5000여개의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의 생존권을 고려해 현대자동차 노사가 파업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라”며 촉구했다. 그러나 행울협은 사실상 파업의 책임을 노조쪽에 돌리고 있다.
먼저 올해 현대자동차 임금교섭의 최대 쟁점인 금속노조 중앙교섭 참여 문제에 대해 “중앙교섭 여부에 매달려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회사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완성차 4사의 하나인 지엠대우 사용자는 내년 중앙교섭 참여를 약속하는 내용의 양보안을 내놓아 노·사가 접점을 찾아가고 있다.
특히 행울협은 “사법당국은 노조의 불법파업에 대해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라”고 촉구해 노사 대립을 독려하는 듯한 인상을 심어줬다. 오히려 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하는 것은 검·경이 파업에 강경한 입장을 밝히면서 노조가 파업 수위를 높여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행울협은 지난해 6월26일 현대차 노조의 한-미 자유무역협정 반대 파업을 막기 위해 6·25 기념행사에 참석한 60~70대 노인 2천여명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앞에 동원해 노조 규탄 시위를 벌이게 했다. 이 때문에 노조 간부 30여명이 울산상공회의소를 찾아가 시위용 팻말을 부수는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행울협은 노조로부터 1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당했다.
행울협 대표들은 이날 오전 현대자동차 노조를 방문해 파업 자체 호소문을 전달하려 했으나 노조가 파업일정을 이유로 면담을 거부했다.
현대자동차지부는 “행울협이 스스로 순수 시민단체라고 하지만 사실상 경제 관변단체이며 마치 울산시민의 여론을 대변하는 것처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합법 파업을 불법으로 매도한 책임 등을 물어 45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겠다”고 밝혔다.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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