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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대우버스 노사, 부산공장 이전 갈등 ‘격화’

등록 2008-11-26 21:33

노조, 합의 깬 인사발령에 반발 20여일째 파업중
회사쪽 경제위기 빌미 ‘임금동결·구조조정’ 압박
영안모자가 2003년 5월 인수한 대우버스㈜가 노조와 합의를 깨고 일방적으로 공장을 부산에서 울산으로 옮기려다 노조의 파업에 부닥치자 이번엔 임금 동결과 대규모 구조 조정을 추진하고 나서 사태가 더욱 나빠지고 있다.

이 회사와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지난 6월부터 대우버스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벌여왔으나 회사 쪽이 부산공장의 울산 이전 문제를 내세우면서 교섭을 지연시켜 노조 사무지회 조합원 238명이 지난 3일부터 한 달 가까이 전면파업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특히 사무지회 조합원들이 파업에 들어가자 이튿날 회사 쪽이 느닷없이 ‘뉴욕발 금융위기에 따른 경영 타개책’이라며 울산공장 이전을 보류하는 한편, 임금 동결 및 대규모 구조 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밝히고 나섰다.

이 회사 노사는 앞서 2005년 11월 부산의 3개 공장을 통합해 부산시내에 새 공장을 짓고 재직중인 전직원의 고용을 보장한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작성했다. 하지만 회사 쪽은 이후 울산에 공장을 지어 가동하면서 부산공장 물량을 옮겨 배치하고 최근엔 부산공장 조합원 11명을 울산공장 신차개발팀으로 발령해 사무직 조합원들이 파업을 들어가는 직접적인 계기를 제공했다.

노조는 “회사 쪽이 들먹이는 구조 조정은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것이 아니라 애초 울산으로 공장 이전을 추진하면서 계획해 온 것”이라며 “회사 쪽은 이미 울산공장에 250여 명의 비정규직을 채용해 공장을 가동시키고, 부산공장에서 생산해야 할 물량을 울산과 중국공장 등으로 빼돌려 부산공장의 ‘고사’를 꾸준히 추진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 쪽은 “자재비와 기름값 상승에다 고급차의 수요 감소 등 대외환경 악화로 부산공장의 물량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던 터에 노조가 파업까지 해 회사 경영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며 “공장 이전에 관한 노사 합의가 빨리 되지 않으면 임금 동결과 정리해고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부산본부를 비롯해 40여개 부산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대우버스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 쪽에 “2005년 노사 합의를 지키고 일방적인 공장 이전과 구조 조정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부산시에 대해서도 “기장군 오리산단에 대우버스 공장 터 마련을 추진하다가 지금은 수수방관하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어려운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대우버스 부산공장을 존치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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