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현대차노조 24일 결선투표

등록 2009-09-21 21:48수정 2009-09-21 22:35

온건·강경파 ‘맞대결’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의 새 지부장(옛 노조위원장)을 뽑는 결선투표가 24일 치러진다.

 현대자동차지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1일 “부정투표 논란이 일어 개표를 하지 않았던 경남 1투표소 투표함까지 개표한 결과 1번 이경훈 후보와 3번 권오일 후보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으며, 두 후보를 두고 24일 아침 6시~낮 11시30분 결선투표를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6일 중앙선관위는 1차 투표함을 개표하다가 경남 1투표소에서 투자참여자는 266명인데 기표가 되지 않은 백지 투표용지가 1장 더 나오자 문제의 투표함 개표를 보류하고 나머지 투표함의 후보 간 표차가 267표 미만이면 재선거를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결국 2위 권 후보와 3위 홍성봉 후보의 표차가 86표가 나 재선거를 치르기로 했으나 조합원들이 “1표 때문에 다시 투표를 해야 하느냐”며 반발하자 후보자들의 동의를 받아 문제의 투표함을 개표해 다득표를 한 1, 2위가 결선투표를 치르도록 방침을 바꾸고 이날 오후 문제의 투표함을 전격 개표했다.

 이날 개표에서는 문제가 됐던 백지투표 1장을 집계에서 빼기로 하고 226표를 개표했다. 이전까지 1위였던 이 후보가 57표를 더 가져갔고 2위 권 후보는 45표를 얻어 3위를 달리던 홍 후보보다 13표를 더 얻었다. 이에 따라 권 후보와 홍 후보의 표차가 86표에서 99표 차로 더 벌어졌다.

 24일의 결선투표에서는 탈락한 두 후보의 지지표가 결선에 오른 두 후보로 얼마나 이동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갈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1차 투표 결과만 놓고 보면 이 후보가 권 후보보다 유리한 조건이다. 온건 성향의 이후보와 홍 후보 지지표가 강성으로 분류되는 권 후보와 4위를 차지한 김홍규 후보 지지표보다 6557표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후보가 당선이 되려면 1995년 울산공장 노동자 양봉수씨가 노사 협조주의에 반발하며 분신자살했을 때 수석 부위원장을 맡은 전력 때문에 지난 여섯 차례의 선거 때마다 결선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셨던 벽을 넘어서야 한다.

 이 후보가 현장연대에서 탈퇴해 현재 자신이 몸담고 있는 ‘전진하는 현장노동자회’를 만들어 이번에 출마를 한데다 이 후보와 손잡고 수석 부지부장과 사무국장으로 각각 출마한 이상수 전 현장연대 의장과 문성곤 부의장이 출마 직전 현장연대를 탈퇴한 점도 부담스럽다.

 울산 3공장 대의원 대표 출신의 권 후보는 1995년 양봉수씨 분신 이후 14년 동안 내리 집권해온 강성 집행부가 두 차례 회계 투명성 등의 문제로 중도하차한 것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대자동차 일부 노조원들이 공동 교섭과 정치파업을 요구하는 금속노조에 거부감을 가진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현대자동차 노조 간부는 “조합원들이 일부 도덕적 흠결이 있었지만 미워도 다시 한 번 강성 민주 현장조직을 선택할 것인지가 관심사”라고 말했다.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