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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고사·국영수 위주 방과후학교…교사들 부산교육정책에 ‘아니올시다’

등록 2010-05-13 21:34

‘최우수교육청’ 평가에 대한 인식
‘최우수교육청’ 평가에 대한 인식
[전교조, 부산 교사 설문] 50% “부산교육청 최우수 선정 동의 못해”




‘부산발 교육혁명’을 내세우는 부산시교육청의 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현장 교사들 대부분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초 교육과학기술부의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1차 상시평가에서 최우수교육청으로 뽑힌 것에도 동의하지 않은 교사들이 훨씬 많았다.

전교조 부산지부 교육정책연구소와 부산교육연구소는 최근 부산 지역 초·중·고 교사 1094명을 대상으로 시교육청의 교육정책 만족도를 조사했더니 전반적으로 아주 낮게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예산 집행은 분야별로 평균 이상이 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예산 배분은 49.2%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응답해 보통(36.3%)이라거나 적절하다(14.5%)보다 훨씬 많았다. 예산이 추가 배정돼야 할 부문으로는 △지역간 교육 격차 해소 △신규 교원 채용 △학교시설 △급식 지원 순으로 꼽았다.

국·영·수 위주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사교육비의 관련성을 묻는 질문에선 ‘도움이 되지 않는다’(47.3%)가 ‘도움이 된다’(18.4%)를 압도했다. 저소득층 바우처 제도(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제도)나 대학생 멘토링제는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각각 46.8%와 37.9%로 부정적인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들은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대학 서열화 철폐 △공교육 내실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을 꼽았다.

응답자의 59.5%는 일제고사 실시와 성적 공개가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도움이 된다는 답은 13.0%에 그쳤다.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이나 부산사이버스쿨 등도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각각 50.6%와 56.1%로 높게 나타났다.

부산시교육청의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선 50.8%가 동의하지 않았으며, 동의한다는 응답은 16.6%에 그쳤다. 그 이유는 ‘전시행정의 결과’(82.5%) 또는 ‘학교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12.9%)이라고 답했다.

부산교육정책연구소는 “시교육청이 10년 가까이 추진해 온 여러 정책이나 외견상 화려해 보이는 평가 결과들이 대다수 교사들로부터 부정 당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겸허한 자세로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광범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근본적 개선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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