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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우리 기술’로 만든 첫 전동차 나왔다

등록 2010-12-29 09:28

서울도시철도, 독점체제 깨고 국산 부품으로 제작
시의회 ‘제작 금지 조례 추진’…시민단체는 환영
서울 지하철 5~8호선을 운행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28일 국내 기술로 자체 제작한 전동차 1편성(8량)을 공개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이날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 서울도시철도공사 도봉차량기지에서 설명회를 열어 “국내 지하철 운영기관 중 처음으로 표준화된 국산 부품을 사용한 전동차를 자체 제작했다”며 “제작검사와 성능시험을 거쳐 내년 3월 시운전을 하고, 안전성이 검증되면 인천시·부천시와 협의해 7호선 연장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현대로템’이 국내 전동차 제작을 독점하는 가운데, 지하철 운영기관이 직접 전동차를 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전동차의 주요 부품이 외국산이고 차종도 달라 부품을 교환할 때 호환이 되지 않고 비용과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전체 부품을 국내 기술로 표준화시켜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공사의 설명이다.

승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냉난방 서비스를 개별 시스템으로 바꿔 칸마다 냉난방을 조절할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을 설치해 차량 안에서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동차 아래 자석을 설치해 철로에 날리는 쇳가루를 손쉽게 제거할 수도 있다.

이덕규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기술단장은 “차량 무게, 제작 기간을 줄여 제작비를 절감했고 승객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시의회는 자체 제작 전동차가 안전성이 우려되며, 전동차 제작업체 선정 과정이 적절하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시의회 교통위원회는 지난 22일,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업무범위에서 ‘전동차 조립·제작’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서울도시철도공사 설립·운영 조례’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조례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전동차 제작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7대 의회에서 제정했다.

최웅식 교통위원장(민주당·영등포1)은 “4개월에 걸친 현장실사와 검토를 통해 전동차 제작 경험이 없는 도시철도공사가 제작을 하는 것은 시민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으며, 전동차 제작업체 선정 과정이 적절한지, 그리고 부천시와 인천시가 반대하는 상황에서 7호선 연장구간에 투입하는 것이 적절한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문철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전동차 제작이 지방 공기업의 업무범위에 포함된다는 법제처의 유권해석을 받았기 때문에 조례가 개정되더라도 전동차 제작에는 문제가 없다”며 “안전성 검증을 위해 별도의 안전 책임기관을 뒀으며, 이번에 공개한 1편성의 안전성이 확보되면 이미 계약한 나머지 7편성을 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와이엠시에이(YMCA) 시민중계실 등 4개 소비자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 “서울시의회의 조례 개정 추진은 시민의 이익보다는 독점업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국민감사청구 등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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