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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쌍용차 해고·휴직자 53% “자살충동 경험”

등록 2011-08-30 23:21

평택시 등 457명 조사
24% “월수입 100만원 미만”
쌍용자동차 대규모 정리해고와 파업사태 뒤 2년이 흘렀어도 쌍용차 해고노동자나 무급휴직자들이 2명 중 1명꼴로 자살 등 극단적 선택을 하려는 충동을 느끼는 등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 평택시는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평택대와 함께 지난 6월1일~7월13일 벌인 ‘쌍용차 무급휴직자 등 실태 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1994명 가운데 457명(무급휴직자 132명, 해고자 113명, 희망퇴직자 206명, 징계정직자 3명, 미분류 3명)이 응답한 조사에서, 파업 뒤 자살 등 극단적 선택을 하고픈 충동을 느꼈다는 응답자가 240명(52.5%)으로 절반을 넘었다. 응답자의 25.4%는 육체적 건강상태가, 37.2%는 정신적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응답했다.

파업 이후 생활고와 가족 불화도 뚜렷했다. 월수입은 응답자의 23.9%가 100만원 미만, 47.9%가 100만~200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매달 생활비로는 24.7%가 200만~250만원 미만, 23.9%가 150만~200만원 미만, 19.9%가 150만원 미만을 지출한다고 응답했다. 부족한 생활비는 자신이나 배우자가 부업을 하거나 빚 등으로 해결한다고 답했다. 절반이 넘는 255명(55.8%)은 직장을 잃은 뒤 가족관계가 안 좋아졌다고 답했다.

대다수(81.1%)는 쌍용차 복직을 희망했지만, 복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2%가 “없다”고 답했다.

그런데도 심리치료나 창업교육을 받을 기회는 적어, 해고에 따른 사회적 안전망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치료를 받은 사람은 10.9%, 창업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는 12.7%에 그쳤다.

정혜정 평택대 교수는 “쌍용차 해고 사태로 발생한 문제에 대한 진단과 대책 마련이 늦어질수록 더 많은 노동자와 가족들이 고통에 시달려 사회문제로 비화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이은우 대표는 “정부는 대규모 노동자 해고 방지와 함께 실직한 노동자들을 뒷받침할 사회적 안전망 확보에 힘쓰고, 회사는 해고자들의 복직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최운수 평택시 일자리정책과장은 “단기적으로는 임시 일자리 마련과 심리치유를 이어가고, 중장기적으로는 취업 지원 교육, 창업 지원, 자녀 장학금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평택/홍용덕 기자 ydh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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