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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송전철탑 노선 바꿔라” 주민 반발

등록 2012-03-27 09:00

대책위 “논밭지역 대신 만경강 주변으로 가야”
시 “절차상 하자 없어…원점서 재논의 안될말”
전북 군산시 옥구읍·회현면 주민들이 공정이 절반에 이른 새만금 송전철탑의 설치 노선을 변경하라고 요구하면서 한전 쪽과 갈등을 빚고 있다.

한전은 345㎸ 규모로 군산전력소~대야면~회현면~옥구읍~옥서면~산북동~새만금변전소 30.3㎞ 구간을 잇는 송전선로를 올해 연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다른 인접 노선까지 합해 모두 1900억원으로 공정은 48%에 이르렀다.

군산시와 한전 전북개발지사는 지난 23일 열렸던 ‘새만금 송전철탑 노선 송변전설비 변경요구 설명회’가 주민 대표들의 반발로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고 26일 밝혔다.

옥구읍·회현면·미성동 주민대책위는 이날 “(논밭이 있는 지역이 아니라 문제가 안 생기는) 만경강 주변으로 송전철탑 노선을 변경해 달라고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군산시와 한전은 변경 불가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한치의 땅도 내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송전선로가 들어서는 이곳에 군산시가 친환경단지를 조성하면 항공방제 등 기계화와 철새 보호를 위해 기존 전선도 없애야 할 형편인데도 송전선로를 설치하려 한다”며 “주민 의사는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산시는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공사계획 인가 등이 끝나 행정절차의 흠결이 없다”며 “주민 주장대로 노선을 변경해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면 4~5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 관계자는 “노선을 만경강 주변으로 우회하고, 일부 지중화를 하게 되면, 또다른 시공상 문제가 야기된다”며 “연말까지 완공하지 않으면 군산공단의 전력수급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2008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설계 변경으로 철탑수가 92개에서 88개로 줄었다. 송전선로 공사에 반대한 주민들이 “환경영향평가 등을 제대로 받지 않았다”며 군산시와 한전을 상대로 ‘도시계획시설사업 시행자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처분 취소’ 소송을 냈으나 지난달 14일 패소했다.

박임근 기자 pik007@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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