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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국철 1호선 지하화’ 국책사업 건의 방침

등록 2012-05-21 22:34

안양시 등 6개 자치단체 상설협의체 꾸려
국철1호선(경부선 철도) 수도권 구간 지하화 움직임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이 철길이 지나는 수도권 6개 자치단체장이 모여 이를 국책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국철1호선 지하화’는 철길이 시가지를 동서로 완전히 가른 경기도 안양시를 중심으로 논의돼 왔으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많았다. 그러나 안양시는 지난해 5월 철도설계 전문용역사인 서현기술단에 ‘국철1호선 지하화 관련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맡겨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하지만, 안양시 구간(석수~관악~안양~명학) 6.3㎞를 지하화하는 데 1조2267억원이란 큰 비용이 든다는 진단도 나왔다.

이에 안양시는 ‘국철이 도심을 통과하는 인근 지자체와 연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군포시와 서울 구로·금천·동작·영등포구 등 인근 자치단체와 ‘국철1호선 지하화를 위한 협약’을 지난 3일 맺었다. 이들 자치단체장은 “도심 팽창으로 철길이 지역을 동서로 갈라 지역 균형발전을 가로막고 생활권을 단절시키고 있다”며 “국철1호선 지하화 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선정해달라”고 입을 모았다.

안양시 용역 결과를 그대로 적용하면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경기도 군포시 당정역까지 약 26㎞ 구간의 철길을 지하화하는 데 드는 비용은 5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1㎞당 1950억원이 들어가는 셈이다.

막대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국철1호선 지하화는 도심 한복판 철길에서 나오는 소음과 진동, 쇳가루 날림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 균형발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게 이들 지자체의 주장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2000만 수도권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이 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면 역세권 개발 등을 통해 얼마든지 비용마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6개 자치단체는 상설협의체를 꾸려 2014년까지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사업을 마치고 주민 설명회와 서명 등을 받아 지하화사업이 국책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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