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호남선 고속철도(KTX)의 완전 개통이 예정된 가운데, 대전·충청권 기관들이 현재 일반선로로 운행되는 대전권의 노선 구간을 2015년에도 병행 운영해줄 것을 요구해 전북도의회 등이 반발하고 있다.
대전시와 계룡시 등은 “지금 호남선 고속철도 이용고객의 3분의 1 정도를 서대전·계룡·논산역 이용객이 차지하는 상황에서, 호남선 고속철도가 대전권 역을 거치지 않고 충북 오송과 공주역을 거쳐 곧바로 호남권으로 향하면 기존 이용객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며 지금의 노선 존치를 주장하는 건의문을 최근 정부에 제출했다. 2015년 호남선 고속철도 완전 개통 때 전용선만 운영되면, 대전권 이용객들은 공주·익산역 등에서 환승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선을 병행해 운행해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정부가 이 주장을 수용하면 호남선 고속철도는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로 이어지는 ‘전용선’과 함께, 오송~서대전~계룡~논산으로 이어지는 ‘기존선’을 병행 운행하게 된다. 호남선 고속철도는 현재 서울~대전 구간만 고속선로이고, 나머지 대전~광주 구간은 일반선로여서 2014년까지 오송~광주 구간을 고속선로로 교체하는 공사가 진행중이다.
전북도의회는 최근 성명을 내어 “정부가 대전·충청권 기관의 건의를 받아들인다면, 호남 고속철도는 부분적으로 고속선로가 아닌 일반선로로 운행해야 한다. 그러면 호남 주민들의 시간과 비용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전북도의회는 “호남 고속철도가 일반선로인 서대전∼계룡∼논산을 경유하면 이 구간에서 속도가 시속 300㎞에서 절반 수준인 150㎞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또 서울∼익산 구간의 거리가 32㎞ 길어지고 운행시간도 45분 더 걸린다”고 설명했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도 “전용선로와 일반선로를 병행해서 운행해 달라는 대전·충청권의 요구는 호남권 주민들을 무시한 지역 이기주의적 발상이다. 애초 계획 노선대로 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주/박임근 기자 pik007@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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