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원급여 전용 금지·표준단가 삭감
2004년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서울시로부터 해마다 2000억원이 넘는 적자 보전금을 받아온 서울 시내버스 업체 대표들이 평균 2억원이 넘는 연봉을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과다지원 논란이 일자 지난해 지원금의 임원 급여 전용을 금지하고 표준단가도 삭감했다.
17일 서울시 등의 집계를 보면, 2009~2011년 시내버스 66개사 대표들에게 지급된 연봉은 모두 394억474만원으로 2009년 1인당 1억8699만원에서 2010년 2억244만원, 2011년 2억815만원으로 늘었다. 이 가운데 선진운수 대표 민아무개씨는 5억원이 넘는 연봉을 받았고, 삼화상운·한성여객·흥안운수의 대표는 3억원대의 연봉을 챙겼다.
이에 시는 지난해 시내버스에 지급되는 운송원가를 재산정해 임원 인건비 전용을 금지하고, 운송원가도 2011년보다 346억원 삭감했다. 지난 7일에는 표준운송원가를 새로 만들기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각 회사의 원가요소별 항목과 지원기준의 적정성 등을 분석할 방침이다. 권오혁 서울시 버스관리과장은 “버스 회사들을 전수조사해 과다지원 등의 폐해를 막겠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버스는 66개 업체에서 366개 노선 7534대를 운행중인데, 흑자 노선은 69개(19%)뿐이다. 때문에 시는 2004년 7월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1조8195억원을 시내버스 적자 보전금으로 지원해왔다. 연평균 2022억원을 지원해준 것이다.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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