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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부산 소비자 72% ‘마트 영업규제’ 찬성

등록 2013-02-25 20:58

부발연, 소비자·상인 1000명 조사
51% “대형마트 휴무땐 시장갈 것”
주차장·화장실 개선 등 주문 많아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다달이 두차례 자발적으로 영업을 하지 않으면 전통시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산발전연구원은 25일 지역 소비자 500명과 상인 500명 등 1000명을 대상으로 ‘부산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였더니, 소비자의 51.6%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이 다달이 두차례 자율휴무를 하면 추가로 전통시장을 방문하겠다’는 답을 했다고 밝혔다. 또 상인의 49.8%도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이 다달이 두차례 자율휴무를 하면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이 휴무하더라도 전통시장 활성화에 영향이 없거나 오히려 전통시장에 피해를 준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25.0%였다.

 소비자들은 갈수록 전통시장을 외면하고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38.6%는 1년 전에 견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이용이 늘어났다고 답했다. 이와 달리 소비자의 42.4%는 전통시장을 찾는 횟수가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기장군을 뺀 15개 구 가운데는 수영구(70%)·연제구(60%)·동구(52%)·서구(50%) 등 10곳의 소비자가 1년 전에 견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을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정구(60%)·영도구(50%)·부산진구(45.8%)·남구(40%) 등 4곳의 소비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이용 횟수가 줄었다고 답했다.

 소비자의 72.4%와 상인의 79.8%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의 영업을 규제해야 한다고 대답하며 전통시장 보호 필요성에 적극 동의했다. 또 소비자들은 천막 등 구조물의 통일성, 위생상태, 문화·이벤트광장, 고객주차장 제공, 안전상태, 고객 휴게실 설치, 점포위치 안내시설 설치, 고객 화장실 개선, 아케이드 설치 등의 차례로 전통시장 시설개선 효과가 있다고 대답했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려면 구조물과 위생 정비, 문화·이벤트광장 확충, 경영 현대화, 신용·포인트 카드와 배송 서비스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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