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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서울시·자치구 물품구매액 74%
사회적 약자기업 제품에 쓴다

등록 2013-02-25 22:08

지난해보다 늘어 3조6010억원
판로확보·자생력 강화 지원도
사회적기업이나 장애인기업, 여성기업, 기타 중소기업 등 ‘사회적 약자 기업’이 올해 서울시에 물품이나 용역을 3조6010억원어치 팔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올해 시와 16개 투자·출연기관, 25개 자치구의 일년치 총 구매액 4조8402억원의 74%인 3조6010억원을 사회적 약자 기업 제품을 사는 데 쓰겠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엔 3조5552억원을 구매했다.

시는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 뒤 지난해부터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중증장애인 생산품 판매시설, 사회적기업, 장애인기업, 자활기업, 여성기업, 기타 중소기업을 ‘희망기업’으로 정해 쓰레기봉투나 인쇄·복사용지 등의 제품을 우선구매하고 있다. 올해는 마을기업과 협동조합도 희망기업에 포함된다.

시는 희망기업 중에서도 특히 취약계층을 많이 고용한 ‘중점관리기업’ 제품의 구매를 늘리고, 아예 중점관리기업의 제품만 사도록 품목을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시는 또 올해부터 단순히 물품과 서비스를 사는 데 그치지 않고 민간시장 판로 확보를 돕고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주요 구매품목 중 희망기업의 진입이 가능한 분야를 찾아 납품을 유도하고, 한 기업에서 대규모 생산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대규모 구매는 분리발주하기로 했다. 미리 입찰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시의 연간 구매 정보도 사전에 공개한다.

이러한 절차를 돕기 위해 상반기 중 은평구 녹번동 옛 국립보건원 터에 ‘공공구매지원센터’를 설립한다. 센터는 희망기업의 취약부분을 보완해 공공구매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돕고, 디자인과 기술력 등 업체별 약점을 분석해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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