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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산악철도, 달리려면 ‘산넘어산’

등록 2013-04-17 20:33

남원시, 28㎞구간 도입 추진계획
예산확보·환경문제 등 난관 많아
전북 남원시가 지리산 산악철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실용화 여부 및 환경문제 등이 우려된다.

남원시는 최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지방도 737호선인 남원시 주천면 고기3가~정령치~달궁(길이 12㎞), 지방도 861호선인 달궁~성삼재~구례 천은사(길이 16㎞) 등 기존 지리산 관통도로 2개 구간에 산악철도 도입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리산 산악철도는 기존 도로 위에 레일과 전기선을 따로 가설하지 않고, 도로 아래 전선을 묻어 배터리로 운행하는 ‘무가선 트램방식’이다. ‘노면전차’를 뜻하는 트램은 철도와 일반차량이 함께 운행할 수 있다. 시는 사계절 볼거리를 갖추고 있는 지리산의 관광수요 창출을 위해, 환경 파괴가 없는 산악철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사업에는 넘어야 할 문제점이 적지 않다. 우선 환경부의 공원계획 변경 승인을 받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남원시는 산악철도가 차량을 통제하고 친환경 교통시스템인 점을 내세워 인접한 전남 구례군과 공동연대로 환경부를 설득한다는 전략이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구례군은 일단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난 뒤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또 산악철도는 기존의 지방도를 활용할 예정이어서 지방도 폐쇄에 따른 주민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특히 막대한 사업비 조달 방안이 문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자체 연구개발비(2억원)로 용역을 수행한다고 하지만, 시험 노선(1㎞) 설치에 70억~100억원, 이를 전 노선에 연장하면 사업비는 1500억원 이상이 들어갈 전망이다.

최화연 지리산생명연대 사무처장은 “겉으로는 친환경 운송수단이라고 포장을 하지만, 관광객이 한꺼번에 모여들면 기반시설 확충 등을 위해 제2의 환경 파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남원시 관계자는 “친환경 사업을 강조해 국비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다. 남원시·구례군·민간사업자 등으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사업비를 마련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임근 기자 pik007@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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