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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요트경기장 재개발 조건 완화’ 요구에
현대산업개발, “원래대로” 밀어붙이기

등록 2013-04-23 20:53

부산 ‘공공시설 개발 재협상’ 태도 논란
시, ‘운영기간·보조금 재협의’ 요청에
‘수익 큰 기존 방식 유지’ 배짱 대응
‘역세권개발 재협상’ 응한 KT와 대조
시민단체 “현대산업 특혜의혹” 제기
케이티(KT) 컨소시엄이 지하철 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지나치게 많은 수익을 올리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례적으로 부산시와 재협상을 벌여 처음 협상안보다 불리한 내용을 수용했다. 이와 달리 1986년 아시안게임과 88년 서울올림픽 수영만 요트경기장 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재협상에 소극적이어서 시민단체의 반발이 드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23일 “부산도시철도 동래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시행사인 케이티 컨소시엄과 재협상을 벌여 합의한 수정안을 26일 부산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시의회에서 수정안이 승인되면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재협상에서 양쪽은 시행사의 잘못으로 시설 완공 전에 협약이 파기되면 시가 공공시설만 사들이고 상업시설은 보상 없이 시 소유로 하기로 했다. 또 시설 완공 뒤 운영기간(30년)에 협약이 파기되면 공공시설은 시가 사들이는 대신에 상업시설은 시가 다른 민간사업자를 선정한 뒤 대금을 받아 시행사에 지급하기로 했다.

앞서 양쪽은 지난해 12월 시설 완공 전에 협약이 파기되거나 시설 완공 뒤 운영기간(30년)에 협약이 파기되더라도 시행사의 잘못과 관계없이 시가 공공·상업시설을 사들이기로 합의했다. 이에 시의회는 “상업시설이 전체 건물의 65%를 차지하고 있는데다 시행사의 잘못으로 협약이 파기되는데도 시가 상업시설까지 사들이는 것은 과도한 특혜”라며 재협상을 요구했다.

동래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3213억원을 들여 2016년까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동래역 등 3만1500㎡에 지상 20층 규모의 건물과 도시철도역사, 버스 환승시설, 도서관, 상업시설 등을 짓는 것이다.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지난해 1월 시와 체결한 수영만 요트경기장 재개발사업 실시협약을 밀어붙이고 있다. 시가 “시설을 완공한 뒤 운영을 하면서 운영비용이 늘어나면 30년인 운영기간을 더 연장하거나 보조금을 시에 요구할 수 있다”는 등의 조항을 다시 협의하자고 요청하고 있으나 묵묵부답이다.

수영만 요트경기장 재개발사업은 2008년 3월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1623억원을 들여 2014년까지 완공하겠다”며 먼저 시에 제안했다. 이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2011년 11월 요트 정박 능력을 애초 제안한 902척에서 626척으로 줄이고 상업시설은 많이 늘리는 수정안을 냈다. 수정안은 지난해 6월 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통과한 뒤 시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 상정된 상태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은 “민간업자한테 공공시설 개발 기회를 줘서 살을 찌우려 한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홍기호 시 교통정책과장은 “민간투자 사업자가 유리했던 기존 합의안을 바꾸는 것은 이례적이다. 수영만 요트경기장도 재협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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