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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논란 많은 민영화에 발목잡혀
청주공항 ‘비틀’

등록 2013-07-08 21:11

정부 결정 4년째 오락가락
청사·활주로 확충 등 제자리
도·시민단체, 민영화 반대 속
“공항 활성화부터 나서라”
청주국제공항이 공항 민영화의 덫에 걸려 활성화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청주공항 민영화는 박근혜 정부에서도 진행형이다. 정부는 지난 5월 열린 10차 공항공사 선진화추진위원회에서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전략 수립 컨설팅 시행계획’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 회의에는 여형구 국토교통부 2차관 등이 참석해 운영권 매각의 원인 분석과 문제점 해소·대응 방안, 매각 과정의 공정성·투명성 확보 방안과 합리적 절차 정립 등을 논의했으며, “청주공항이 공항 민영화의 상징적 사례이므로 조속히 추진하되 효율성과 공공성을 감안해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달 17일 변재일 국회의원이 민영화 재추진 관련 질의를 하자,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 매각 전략 컨설팅 용역을 한 뒤 그 결과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한발 빼기는 했지만 재추진 여지는 남겼다.

청주공항은 2009년 3월 전국 14개 지방공항 가운데 운영권 매각(민영화) 대상 공항으로 뽑힌 뒤 민영화에 발목이 잡혀 있다. 2011년 4차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의 하나로 추진된 북쪽 진입로(1.6㎞) 연결을 빼면 각종 활성화 사업은 모두 제자리걸음이다. 충북도와 청주공항은 그동안 2744m인 활주로를 3200m로 늘리고(실시 설계 예산 120억원), 2257㎡인 화물청사를 2만㎡로 확충해달라(예산 450억원)고 정부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여객청사·면세점 등을 새단장해달라는 요구도 답이 없다. 지난 5월 한국공항공사 쪽이 현장 실사까지 벌였으나 투자는 유보됐다. 민영화되면 선정된 사업자가 추진할 사업이라는 이유에서다.

8일 충북도 공항지원팀 박성호씨는 “활주로와 화물청사를 늘려야 유럽·북미 등에서 300~400명을 태운 대형 여객기와 화물 등을 유치해 공항을 활성화할 수 있다. 공항 탑승장 등도 새단장해야 하는데 민영화 때문에 한발짝도 나가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충북도와 시민단체 쪽은 ‘민영화 반대’ 뜻을 분명히 하고, ‘선 공항 활성화’를 주장하고 있다. 충북도는 민영화보다 ‘선 활성화’ 쪽이 공항 운영을 정상화하는 길이라고 보고 박근혜 정부 충북지역 7대 공약 사업에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를 포함시키는 등 공항 활성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참여자치연대 충청권협의회도 “정부는 청주공항 민영화 추진을 중단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충청지역민과 약속한 공항 활성화 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최응기 공항지원팀장은 “청주공항은 2007년 여객 100만명을 돌파한 뒤 2011년 이후 해마다 13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전국 5위권 공항으로 발돋움했다. 세종시 출범 등 호재도 있어 활주로 확충 등 기반 여건이 갖춰지면 중부권 거점이자 수도권 대체 공항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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