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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경전철, 해야 할까? 26일 시민공청회

등록 2013-09-08 16:19

2일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 노선의 시발점인 강북구 우이동 차량기지 공사 현장에서 노동자들이 깊이 21m, 가로 70m, 세로 135m 규모로 전동차 36량을 수용할 수 있는 차량기지를 짓고 있다. 정태우 기자
2일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 노선의 시발점인 강북구 우이동 차량기지 공사 현장에서 노동자들이 깊이 21m, 가로 70m, 세로 135m 규모로 전동차 36량을 수용할 수 있는 차량기지를 짓고 있다. 정태우 기자
서울시가 논란이 되고 있는 경전천 건설 사업과 관련해 오는 26일 시민공청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시는 공청회를 시작으로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법정 절차인 주민 공람, 주민설명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는 2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구민회관 3층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날 공청회에선 서울연구원의 기조 발제와 함께 시민단체와 언론계, 교통전문가, 시의원 등 토론자들의 토론이 열린다.

환경영향평가법 9조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로, 이달 중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한 공람 공고 뒤 다음달 초 도시철도 기본계획의 노선이 지나는 자치구인 동대문·성북·양천·동작·강남 등에서 권역별로 나눠 모두 다섯 차례 주민설명회를 연다.

이런 절차를 마치면 다음달 중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사전 재해영향성 검토서를 작성해 ‘서울시 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 변경안’과 함께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하게 된다. 정부 승인이 나면 내년 중 최종 확정고시된다.

지난 7월 서울시는 10년 안에 8조5000억원을 들여 총연장 89.21㎞의 지하 경전철 8개 노선을 깔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기도 의정부·용인 등에서 경전철 사업이 실패한 전례가 있어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또다시 ‘세금 먹는 하마’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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