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추진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재원 마련 대책과 제대로 된 사업 타당성 조사 없이 추진된다면 ‘제2의 4대강 재앙’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미경 의원(민주당·서울 은평갑)은 “총 13조600억원의 사업비 가운데 서울·경기·인천 등 3개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할 예산이 9100억원인데도 분담 비율과 분담 규모도 정해지지 않는 등 재원 대책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 이런 상태에서 벌써 28억원의 홍보비를 쓰는 것은 김문수 경기지사의 개인 치적 쌓기에 불과하고, 자칫 ‘제2의 4대강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윤석 의원(전남 무안·신안)은 “지난 9일 여론조사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에 대한 찬성이 22.9%, 반대 의견이 21.8%로 나왔다. 특히 48.6%의 주민은 ‘만약 건설되더라도 시범 노선을 먼저 건설하고 타당성을 검토해 노선 확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며 김문수 지사에게 3개 구간 동시추진 철회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어 “경기도가 하루 승객 80만명을 예측했지만 차량 1대에 1000명의 최대 승객을 가정해도 최대 33만명에 불과하다. 잘못된 수요 예측이 현실화되면 용인 경전철처럼 경기도에 치명적인 재정 부담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13조원을 넘게 들여 지하 40~50m에 터널을 뚫은 뒤 일산~동탄,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 등 3개 노선을 건설하는 고속철도 사업으로, 정부가 최근 ‘박근혜 정부의 106개 지역 공약’에 포함시켰다.
홍용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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