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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원순노믹스 이미 추진…서울시민들이 시간 더 줬으면”

등록 2013-11-18 22:05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5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년 동안 추진한 정책들을 설명하고 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5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년 동안 추진한 정책들을 설명하고 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취임 2돌 박원순 시장 인터뷰

“사회적 경제의 수도 야심 있어
최고의 공유도시로 가고 있다
경전철 사업에 돈 더 들겠지만
대중교통 강화가 세계적 흐름”

재선 도전 의지도 강하게 피력
“더 일하며 발전기반 쌓고 싶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를 ‘지식 기반 산업의 중심지, 사회적 경제의 수도’로 만들겠다며 내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 재선 도전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

지난달 27일로 취임 2돌을 맞은 박 시장은 15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서울시를 ‘지식 기반 산업, 관광·엔터테인먼트 등 마이스(MICE) 산업, 패션·공예 등 창조산업, 사회적 경제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내용의 이른바 ‘원순노믹스’를 “이미 하고 있고 추진하겠다”며 시민들이 자신에게 “시간을 더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취임 초기 임기 안에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기 위해 졸속으로 일을 벌였던 전임자들을 반면교사로 삼아 “아무것도 하지 않은 시장으로 남고 싶다”고 했던 그는 인터뷰 내내 지난 2년 동안 추진한 정책들을 두루 짚으며 변화와 성과를, 그리고 특히 경제정책 구상을 소상히 소개했다. 박 시장은 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의 ‘장수 시장’들을 언급하며 “이들처럼 몇 차례 시장을 하며 도시를 확실한 발전 기반 위에 올려놓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일자리 정책, 올해 최대 역점이라고 했는데.

“일자리는 결국 경제 전반의 문제와 연결된다. ‘원순노믹스’라고 발표하진 않았지만 이미 하고 있기도 하다. 첫째는 강서구 마곡 연구개발(R&D) 단지, 홍릉 밸리, 구로·금천구의 지(G)밸리 등을 지식 기반 산업단지로 만들겠다. 지밸리 1만개 기업을 잘 살려내면 서울의 실리콘밸리를 왜 못 만들겠나. 둘째는 고용 창출 효과 큰 관광·국제회의 등 마이스산업 인프라를 지금의 3배로 키우겠다. 쇠퇴해가는 도심 상권, 곧 세운상가·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 살리기가 셋째다. 다음은 서울을 의료·법률·금융 등 국제 서비스 중심지로 만들겠다. 공예박물관 등 패션·공예·예술 등 창조산업의 전진기지로 만들 생각이다. 서울의 60여개 대학과 지역사회가 긴밀히 결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소셜이노베이션(사회혁신), 공유도시에서 서울이 최고의 도시로 가고 있다. 서울이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경제의 수도가 되겠다는 야심도 있다.”

-일자리 만들기, 체감도가 낮다는 지적이 있는데.

“일자리를 새로 만들기는 쉽지 않다. 공공근로, 이런 걸 바꾼 것이 ‘뉴딜 일자리’, 곧 빅데이터 큐레이터, 에너지 컨설턴트, 보육 코디네이터, 이런 것이다. 일자리는 우리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솔루션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일자리 질이 중요하다. 그래서 ‘청년 알바 권리장전’을 발표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도 본격 추진했다.”

-마을공동체 같은 사회혁신 정책이 막연하다는 지적이 있다.

“인간은 누구나 혁신가다. 서울시가 할 일은 혁신 마인드와 사례를 공유할 플랫폼을 만들어주고 예산으로 격려하는 것이다. 아파트 관리비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마을공동체는 상호작용이 이뤄지는 광장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뭔가가 이뤄진다.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마포구 염리동 소금길은 외국 전문가도 탁월하다고 한다. 시민들과 함께한 공동체 작품이다.”

-경전철 사업에 우려가 여전한데.

“대중교통 강화가 세계적 흐름이다. 서울은 승용차 보유 대수가 많다. 보행 친화 도시를 선언했고, 자전거도시 선언을 준비중이다. 대중교통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도시철도다. 10년에 걸쳐, 민간자본과 함께하는 것이다. 건설 과정에서 돈이 더 드는데, 이미 투자하는 수준과 비슷하다. 서울의 38% 정도 도시철도 취약지역은 생존이 달린 문제다.”

-비용 덜 드는 지상 트램(노면전차)은 왜 선택하지 않았나?

“이명박 시장 때 난곡에서(지상 궤도 운행하는 유도고속차량·GRT) 추진했다가, 접었다. 토지보상비가 엄청나고, 다른 교통수단들과 간섭도 많다. 저도 고정관념이 있어서 (지하철을) 부정적으로 봤는데, 토론을 통해 (지상철이) 서울에는 맞지 않는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복지정책을 강화한다고 했는데?

“이미 방향과 디테일한 정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민 복지 기준선이 그것이다. 무상보육, 무상급식은 중앙정부가 맡는 것이 당연한데, 민생이 어렵고 해서 복지나 서민경제에 올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울시의 내년 예산 중 복지가 32%에 육박한다. 그래도 선진 도시들에 견주면 적다고 본다. 복지가 중요한 이유는 삶의 질이 높아져야 창조경제의 기반이 생기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표방한 창조경제는 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노동시간은 최장 수준이다. 쥐어짜서 굴러가는 시스템이 바뀌어야 하고, 쉴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에게 뭘 말하고자 하는가?

“시민의 삶, 민생, 복지다. 2년 동안 40여개 정도 정책을 발표했는데, 연속적인 계획들이다. 2030플랜, 역사도시 선언, 건축도시 선언 등 도시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행정의 패러다임을 상식과 원칙, 합리, 균형에 기초해 바꾸고 있다. 조금은 시간을 주시면 좋겠다.”

대담 이수범 사회2부장, 정리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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