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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용인경전철 환승할인 시행 ‘진통’

등록 2014-01-13 22:29

서울시·코레일-용인시 협상결렬
코레일 등 “손실 크다, 분담 해라”
용인시 “전제조건 갖췄는데 트집”
경기도·용인시 국토부 중재요청
경전철 사업 적자로 골머리를 앓는 경기도 용인시의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제’ 도입에 빨간불이 켜졌다. 용인시는 적자 개선의 ‘유일한’ 방안으로 이를 추진해 왔다.

13일 용인시와 코레일 등의 말을 종합하면, 용인시는 코레일 및 서울시와 60여차례에 걸쳐 환승할인제 시행 협상을 벌였으나 손실금 분담이라는 벽을 넘지 못했다. 협상은 결렬됐고, 결국 경기도와 용인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중재를 요청했다. 용인경전철은 지난해 4월 개통 이후 단독요금제가 적용됐는데, 다음달부터 분당선 전철과 버스로 갈아탈 경우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제의 적용을 받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환승할인이 적용되면 현재 하루 9000여명 수준인 용인경전철 이용객 수는 1만5000~2만여명으로 늘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와 코레일 등은 이번 협상에서 기흥역에서 분당선으로 갈아탈 경우 용인시가 분당선 운임수입의 손실을 부담해야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또 전철-경전철 환승 때 적용하던 기존의 운임수입 배분 원칙 대신, 경전철 쪽에 운임수입을 더 적게 배분하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용인시는 타면 탈수록 이익이지만, 분당선은 타면 탈수록 코레일의 손실이 커지는 구조다. 용인시가 손실금을 분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용인시는 ‘기득권자의 횡포’라며 맞섰다. 용인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제 적용을 위해 요구된 전제조건을 2년에 걸쳐 60억여원을 들여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시는 또 운임수입 차등배분은 후발 업체에 대한 차별 행위이고, 코레일이 주장한 수입 손실 자료는 객관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환승객이 늘면 용인경전철과 분당선 모두 장기적으로 운임수입이 증가할 것이라는 주장도 폈다.

용인시는 지난 9일 용인경전철과 분당선의 기흥역을 지하로 잇는 환승 통로를 개통했고, 이달 안에 발매기와 정산기, 보증금 환급기 등 환승 가능한 일회용 승차권 발급 시설을 설치하는 등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제의 적용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환승할인을 위한 요구조건을 다 갖췄는데도 뒤늦게 트집을 잡는 바람에 시민들 피해만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홍용덕 기자 ydh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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