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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개발사업 부산 공기업 참여 ‘공정성 논란’

등록 2014-04-07 22:03수정 2014-04-08 11:00

사업자 선정 심의위원 15명중
부산시·시의회가 3명씩 추천
민간기업 “공기업이 선정되면
탈락 업체 가만있겠나” 반발
동해남부선 옛 철길(폐선 부지)의 상업화 방안 공모에 부산시 공기업 두곳이 참여했고, 부산시·부산시의회 추천인사들이 공모안 심의위원에 상당수 포함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운대라는 국내 대표적인 관광지를 끼고 있는데다, 전국 해안 철길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히는 곳에서 진행돼 ‘떼돈을 벌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이 사업의 선정 과정에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동해남부선 철도시설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은 7일 동해남부선 옛 철길의 상업화 방안을 선정하는 심의위원 15명 가운데 부산시와 부산시의회에서 3명씩을 추천받기로 하고 부산시와 부산시의회에 “심의위원 후보 30명씩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오는 10일 공단 감사실 직원과 상업화 방안 제안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심의위원 15명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추천인사 60명 가운데 6명도 추첨을 통해 심의위원에 포함된다. 심의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우수 제안을 확정한다.

공단은 사업주관자(민간사업자)를 6월 공개모집해 8월 선정할 계획이다. 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3%의 가산점을 받게 된다. 사업제안서는 컨소시엄 3곳, 단독 사업자 3곳 등 6곳이 냈다.

이 가운데 부산교통공사, 부산관광공사 등 부산시 공기업 2곳도 컨소시엄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교통공사는 부산의 건설업체 2곳과 컨소시엄을 꾸려 미포~옛 송정역 4.8㎞ 구간에 레일바이크와 관광열차를 운영하는 방안을 냈다. 부산관광공사는 지역 언론사 2곳,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테크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송정마을에 창작·예술인들이 입주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부산관광공사 컨소시엄은 폐쇄된 옛 해운대역 상업화 방안도 단독으로 냈다.

이에 대해 제안서를 낸 한 업체의 관계자는 “전체 심의위원 15명의 40%인 6명이 공기업 신규 사업을 승인하는 부산시의회와 공기업 재정을 지원하는 부산시 추천인사로 채워진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부산시 공기업의 사업제안서가 선정된다면 탈락 업체들이 가만히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추천인사들이 편파 심사를 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만약을 대비해 심사에서 최고·최저점을 빼 공정성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2일 폐쇄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앞 올림픽교차로~동부산관광단지 11.3㎞ 구간 가운데 해운대해수욕장 동쪽 끝 유람선 선착장 근처에서 옛 송정역까지 4.8㎞ 구간과 옛 해운대역의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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