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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익산 종착 호남KTX, 광주까지 연장을”

등록 2015-02-16 20:29수정 2015-02-16 20:29

대전·호남 새정치 의원 6명 요구
“충청·호남 잇는 철길 단절 말아야”
코레일 “광주역 일반철로라 무리”
호남고속철 개통으로 철도 축의 중심에서 밀려나는 서대전·광주역의 여객운송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제안이 정치권에서 나왔다.

대전과 광주, 전남·전북지역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6명은 16일 “호남고속철 개통 이후 서대전을 거쳐 익산역에서 종착하는 하루 18편의 케이티엑스(KTX)를 모두 광주역까지 연장해 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이런 요구를 전달했다. 이 요구에는 대전의 박병석(서갑)·박범계(서을)·이상민(유성), 전북의 최규성(김제·완주), 광주의 강기정(북갑), 전남의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요구서를 통해 “4월 초부터 시행할 국토교통부의 고속철도 운영계획을 보면,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케이티엑스를 익산까지만 운행함으로써 호남권과 대전·충남권의 단절을 초래하고, 이용객들에게 환승 불편을 강요하는 문제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광주역에선 하루 3572명이 케이티엑스를 타고, 김제·장성역 등에도 적잖은 승객이 있다. 일방적으로 운행을 중지하면 국토부가 여태껏 유지해온 시간혁명 수혜 지역의 확대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국토부는 전북 익산까지만 운행하게 될 서대전역 경유편을 모두 광주역까지 연장해 호남과 대전·충남권을 최단시간에 연결하고, 광주·김제·장성역 이용자의 이동 편의를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도 “하루 1449명이 호남선 케이티엑스를 타고 충청과 호남을 오가고 있다. 무책임한 결정으로 충청과 호남을 잇는 철길을 단절하지 말고 연장 요구를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의 주장은 지난 5일 발표한 국토부의 호남고속철 운행계획이 안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려는 데서 비롯됐다. 하지만 3시간이 걸리는 현행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자는 ‘뒷북 제안’인데다, 일반 선로인 광주역에 케이티엑스를 진입시키자는 주장이어서 수용될지는 불투명하다.

코레일 쪽은 “정식으로 접수되면 국토부와 협의하겠다. 익산역 남쪽의 고속철도는 선로 용량에 여유가 있으나 광주역 진입은 고속철로에서 일반철로로 건너가야 하기 때문에 무리”라고 밝혔다.

코레일은 호남고속철 개통 때 운행 편수를 현재 62편에서 82편으로 늘릴 계획이었다. 처음엔 증편 20편 중 18편을 서대전역 경유 노선으로 짰지만 ‘저속철’ 비판이 커지자, 이 18편을 모두 서대전을 거쳐 익산까지만 운행하기로 수정했다. 국토부의 계획을 보면 서대전을 우회하는 신설 구간으로는 하루 44편이 광주송정·목포로, 20편이 여수로 각각 운행된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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