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공사비 의혹 등 밝혀야”
울산 남구와 동구 사이 바다를 잇는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준공을 앞두고 통행료 문제로 울산시와 울산 동구 주민들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노조 등 울산지역 7개 노동단체는 2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울산시가 먼저 시민공청회를 열어 시행사와의 협약서와 감리보고서를 공개하고 설계변경과 공사비 부풀리기 등 갖가지 의혹에 대한 진상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울산대교 전체 사업비 5398억원 가운데 국·시비 등 재정지원금 1703억원이 누락됐다는 주장이 나온다. 또 총공사비의 81.5%가 울산대교 건설에 쓰이고 나머지가 염포산터널 공사에 들어갔는데 통행료는 대교 구간 1300원, 터널 구간 800원으로 산정해, 울산대교의 낮은 수익을 상쇄하기 위해 염포산터널 통행료를 과도하게 책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염포산터널 무료통행을 위한 동구지역 범대책위원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염포산터널은 울산 동구에서 시내로 드나드는 기반시설로서, 울산시가 1997년 실시설계까지 마쳐 국·시비로 건설해야 마땅한데도 울산대교와 함께 민자로 건설됐다”며 염포산터널의 통행료 무료화를 요구했다.
울산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국·시비 누락 얘기는 사업 시행사가 최초통행료를 산정할 때 국·시비를 뺀 순 민자사업비를 기준으로 했다는 말이 잘못 전해진 것 같다. 대교 및 터널구간의 공사비 구분도 아직 명확하지 않아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 남구 매암동~동구 일산동 8.38㎞ 구간의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은 국·시비 1703억원과 민간자본 3695억원 등 5398억원을 들여 2010년 5월 착공해 다음달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울산하버브릿지㈜는 지난달 말 소형차 기준으로 대교 및 터널 전 구간 2000원, 대교 구간 1300원, 터널 구간 800원 등의 최초 통행료안을 울산시에 제출했다. 울산시는 다음달 15일까지 자문위원회 및 전문기관 검토를 거쳐 통행료를 결정할 예정이다.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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