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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제주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한다

등록 2015-05-04 23:13

도, 용역 계약…4년간 806억 투입
간선·지선·순환형 체계로 수술
급행노선·전용차로제 등 도입
제주도 내 대중교통체계의 전면 개편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한국교통연구원, 제주발전연구원과 최근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 실행용역 시행’ 계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도는 이번 용역에서 도내 대중교통 개편과 관련해 선정한 3개 분야 16개 과제 및 올해부터 2018년까지 806억원의 투자계획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도가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나서게 된 것은 버스 노선체계가 복잡하고 여러 곳을 경유하는 굴곡노선이 늘어나 이용하기 불편하고 승객 만족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금까지 기존 버스 노선을 유지하면서 교통 수요에 따라 단편적으로 신규 노선을 만들거나 노선을 연장하는 등의 방식으로 이뤄진 탓이다.

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선·간선·순환형 버스 노선체계 개편 △급행노선제 실시 △마을버스 도입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환승 정류장 설치 △수용자 응답형 콜버스 운영 △관광객 맞춤형 대중교통 도입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등의 과제를 연구하며, 연차별 투자계획을 세워 2018년까지 80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017년 1월 시행을 목표로 진행되는 용역은 그동안 용역 발주에서 그치던 데서 벗어나 실행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도 관계자는 밝혔다. 김선홍 제주도 교통체계개선팀장은 “그동안 몇차례 용역은 있었으나 용역 결과가 실제 교통체계 개편에 적용되지 않았다. 이는 공무원들이 의지가 부족하고 업체들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용역은 대중교통체계 개선에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용역기간 말기에는 3개월 정도 실제 적용하는 기간을 두고, 문제점이 드러나면 이를 수정해 제출하도록 하는 과정을 밟을 계획이다.

제주시 신도시 개발 등 정주여건의 변화 및 인구의 증가, 귀농·귀촌 인구, 올레길, 사려니숲길, 한라산 등반 등 개별 관광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부분에 대해서도 용역을 통해 개편해 나갈 계획이다.

또 2005년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버스 이용객과 수익이 늘어나고 있는데도 이에 맞춰 보조금이 증가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지원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며, 버스 운수종사자의 처우 개선 방안도 찾을 예정이다.

제주지역의 자가용 보유율은 1가구에 1.56대(전국 평균 0.97대)로 전국 최고 수준이고, 대중교통 분담률은 전국 최하위인 18.9%(2012년 기준)에 그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해 도지사 중점 공약사항으로 ‘제주 대중교통체계의 획기적인 개편’을 내놓았다.

허호준 기자 hojo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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