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지역 주민들 보상 위해
참여·혜택줘야…민간자본 유치” 밝혀
공항터미널·쇼핑·금융·리조트 조성
도, 내년 예산에 용역비 반영하기로
일부선 “대기업에 이익” 회의적 반응
참여·혜택줘야…민간자본 유치” 밝혀
공항터미널·쇼핑·금융·리조트 조성
도, 내년 예산에 용역비 반영하기로
일부선 “대기업에 이익” 회의적 반응
제주 제2공항 입지가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신산리 일대로 결정된 뒤 주변지역에 개발하기로 한 이른바 ‘에어시티’(공항복합도시) 개발계획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도는 공항 입지 선정 이전부터 제2공항을 에어시티와 묶는 방식으로 신공항 건설을 계획해왔다.
도는 11일 제주도청 2청사에 ‘제주특별자치도 공항확충지원 종합대책본부’ 현판식을 열고 업무에 들어갔다. 본부장을 맡은 원희룡 지사는 이날 에어시티 개발과 관련해 “공항 예정지 주민 보상을 위해 법적으로 보장된 토지 보상이나 소음 보상금만으로는 부족하다. 공항복합도시에 참여하거나 혜택을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보상하고 대우해야 한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영역을 뛰어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원 지사는 “(에어시티 건설은) 형평성의 문제로 국비 투입은 불가능하다. 정부의 정책적·제도적 지원은 필요하겠지만, 에어시티는 민간 자본을 유치해 조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에어시티 조성과 관련해 도시개발계획에 포함시켜 내년 예산에 용역비를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앞서 10일 성산읍사무소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도 “주민들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에어시티를 구상하고 있다. 공항기본계획이 수립돼 국비가 투입되는 시점에 공항 인근 지역이 높은 수준의 국제적이고 경제적인 도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강구하겠다. 공항은 1년에 수천만명이 오가는 통로인데 활주로로만 쓰는 것은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활용도를 최대한 키워서 제주 동부지역 경제성장의 축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취임 이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에어시티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밝혔다. 원 지사가 구상하는 에어시티는 공항터미널은 물론 쇼핑 및 회의시설, 금융기관, 리조트시설 등을 하나로 묶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원 지사는 지난해 8월 열린 간부공무원 워크숍에서 “앞으로 공항 개념은 활주로 추가 개념이 아니라 복합도시나 에어시티로 모든 경제활동과 관련해 공항 접근성을 우선하는 게 세계적인 추세다. 공항 접근성에는 터미널과 쇼핑, 리조트, 회의시설, 금융기관 등뿐만 아니라 복합리조트 역시 가능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에어시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공항 예정지 주민은 “개발이익을 대기업들이 다 가져가는 것이 현실인데 에어시티가 주민들에게 무슨 혜택이 있느냐”고 했다. 앞서 지난 4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도민토론회에 참가한 허종 한국항공정책연구소 박사도 “인천공항이나 프랑스 드골공항 등이 주변에 에어시티 사업을 함께 추진했으나 건설에 성공한 사례는 없다. 제주공항이 인천공항이나 두바이공항처럼 관문공항이나 허브공항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제주공항은 지역공항으로서 관광 인프라 자원으로 봐야 하는 것이 옳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허호준 기자 hojo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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