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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경기도 택시요금 인상 논란

등록 2005-10-31 22:01

업계 “물가인상 반영 30% 올려달라”
도 “올리긴 올리는데 주민부담 걱정”
서울 부산시에 이어 경기도내 택시업계가 기본요금 30%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기도가 택시 요금 인상폭을 놓고 고심하는 가운데 택시기사들은 사납금 인상에 반대하고 나섰고 시민단체는 요금인상보다 투명한 원가분석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기본요금 인상=경기도는 31일 전문기관에 의뢰해 ‘택시요금인상 용역검증’을 벌여 이르면 다음달께 현행 1500원인 택시 기본요금을 올리기로 했다. 심기보 경기도 교통정책과장은 “2001년 현행 기본요금으로 올린 뒤 3년간 엘피지가격이 47.5% 올랐고 매년 3.3%씩 물가가 올라 인상이 불가피한 상태”라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택시운송사업조합은 “택시 기본요금을 1600원에서 1900원으로 올린 서울시와 같이 경기도도 택시기본요금을 현행 1500원에서 400원 올린 1900원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요구한 상태다. 경기도는 그러나 400원을 더 올릴 경우 30% 인상에 따른 주민들의 부담이 큰 만큼,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사납금과 연동말라=택시운전 기사들은 택시요금 인상이 열악한 임금구조를 개선하는 경우에만 찬성한다는 분위기다. 수원 한 택시회사 운전기사 김아무개(44)씨는 “하루 주야 막교대로 12시간 운행 중 밥먹고 커피 먹는 시간을 빼고 10시간을 꼬박 일해야만이 7만원 안팎의 사납금 외에 2만원 정도 벌 수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택시기사 노아무개(57)씨는 “요금이 오를 때마다 결국은 사업주 배불리기에만 쓰였다”며 “9년차 기사의 한달치 월급이 62만원인 열악한 임금구조부터 개선하라”고 말했다.

유성형 전국택시노조연맹 경기도본부장은 “요금 인상액은 전부 임금구조를 개선하는데 쓰기로 사업주들과 약속했으며 대신 요금인상 때 서울시와 차등을 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투명성부터 먼저=시민단체들은 택시요금 인상에 앞서 회계 투명성부터 갖춰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김필조 수원 경실련 사무국장은 “연료비와 인건비와 같은 운송단가가 투명하게 제대로 산정되었는지를 공개하고 경기도가 이를 제대로 감시했는지를 밝혀야 요금을 올려도 주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8일 관련 업계가 참석하는 공청회를 거쳐 택시기본요금 인상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수원/홍용덕 기자ydh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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