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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동서광로·연삼로 일방통행 계획 없던 일로

등록 2016-10-04 15:47수정 2016-10-04 17:03

일방통행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부정적 결론에 ‘보류’
“설익은 정책으로 논란만 키웠다” 비판 여론
제주시 주요 도로인 동·서광로와 연삼로를 일방통행으로 운영하려던 제주도의 계획이 3개월여 만에 없던 일이 됐다. 섣부른 정책으로 논란만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주도는 공주대 교통연구실에 맡겨 제주시 주요 중심도로인 동·서광로와 연삼로를 일방통행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한 결과, 교차로 환경개선 등 교통기반시설 확충 뒤 시행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동·서광로와 연삼로에 대한 일방통행 계획은 사실상 폐기됐다. 대신 제주도는 도내 주요 교차로에 고가도로나 지하도로 시설 등 입체교차로 조성계획을 추진할 방침이다.

공주대 연구팀이 주방향 5차로와 역방향 2차로(왕복 7차로), 주방향 4차로와 역방향 2차로(왕복 6차로) 등 4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해 분석한 결과를 보면, 현행보다 지체시간이 줄고 통행속도가 개선돼 교통소통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종점부의 경우 역방향 차량의 신호대기 시간 증가로 현재보다 서비스 수준은 되레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모든 노선의 속도가 12.6~18.9%가량 개선되지만 일부 구간(고마로)의 통행속도는 현재 시속 18.24㎞에서 14.78㎞로 19.0%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일방통행제 검토 계획은 지난 7월1일 발표 때부터 논란이 일었다. 당시 도가 ‘제주형 교통체제’를 구축한다며 일방통행 계획을 발표하자 도의회 일부 의원들은 “턱도 없는 소리”라며 제주도의 계획을 일축했다. 일방통행 계획에 있는 주민 2천여명도 제주도에 반대 청원을 내는 등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이 일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일방통행 실시 여부는 제주시 주요 교차로 환경 개선사업과 제주도심 진입차량에 대한 조절 등 교통정책을 추진한 뒤 필요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상권에 큰 영향을 끼치는 제도를 제주도가 섣부르게 발표했다가 슬그머니 꼬리를 내린 꼴이 됐다. 논란만 키웠다”고 말했다. 허호준 기자 hojo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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