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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대신 세종시 광역 철도 구축”

등록 2017-03-27 19:17수정 2017-03-27 20:36

KTX 세종역 반대 충북 비대위 상생 대안 제시
오송역 주변 복합환승센터, BRT 공주시 연장 등도 함께 제안
정당·대선 후보 등에 제안한 뒤 채택 여부 따라 ‘낙선운동’
충북 비대위 “대안 수용 않고 세종역 고집하면 ‘국회·대법원 오송 이전 운동 벌일 터”
이두영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이 27일 충북도청에서 세종역 백지화 대안으로 세종시 광역철도 구축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두영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이 27일 충북도청에서 세종역 백지화 대안으로 세종시 광역철도 구축 등을 제안하고 있다.
케이티엑스(KTX) 세종역 신설 반대를 외쳐온 충북 쪽이 세종시 광역 철도 구축, 간선급행버스 공주시 연장,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들은 세 대안을 정당과 대선 후보에게 전한 뒤 답변 결과에 따라 낙선운동에 나서겠다는 뜻도 함께 밝혔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KTX 세종역 반대 충북 비대위)는 2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TX 세종역 신설 반대 뜻을 밝히고, 상생 대안 지지를 촉구했다. KTX 세종역 반대 충북 비대위는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정책에 정면으로 위배돼 예산을 낭비하고,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을 심각하게 훼손하게 한다. 또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정책 목표는 달성하지 못하고, 정치적 포퓰리즘과 지역 이기주의에서 출발한 명분도, 정당성도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지금 벌이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용역은 논란의 마침표를 찍고 전면 백지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세종시 광역철도 설치 △비아르티(BRT·간선급행버스) 노선 공주시까지 확대 등 3가지 상생 대안을 제시했다.

오송역 복합환승센터는 오송역 주변 개발구역에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을 설치해 전국 교통 허브로 키우자는 뜻이다. 이와 함께 오송역 개발구역을 상업지역 용도로 바꿔 대규모 문화·집회·판매·편의·운수·숙박시설 등을 유치하자는 뜻도 담고 있다. 세종시 광역철도는 대전 반석역에서 끝나는 대전도시철도를 정부세종청사, 오송역,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자는 것이다. 총 길이는 53.5㎞이며, 이 가운데 23.5㎞를 새로 건설해야 한다. 비대위는 시속 180㎞급 열차를 도입하면 30분에 구간을 주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들 계획이 대규모 민간자본 유치, 자치단체 예산까지 동반돼야 한다는 점에서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의 경우 2011년 12월 지구 지정이 된 이후 충북도가 민·관 합동으로 추진하다 민간 사업자를 찾지 못하면서 결국 2013년 12월 구역 지정을 해제하고 손을 뗀 바 있다. 지금은 민간 주도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이들 사업은 정부와 자치단체 등이 지원을 하더라도 대부분 사업비는 민간자본으로 충당해야 한다.

광역철도는 지난 2014년 민선 6기 지방선거 때 새누리당 윤진식 후보가 공약한 ‘충청신수도권 고속급행열차(GTX)’ 공약과 판박이다. 당시 윤 후보는 대전 유성~세종시~오송~청주역~청주공항 등 55㎞(신설 34㎞, 기존 21㎞)에 시속 200㎞급 고속철도를 도입해 이 구간을 25분 안에 주파하겠다고 공약했다. 윤 후보는 당시 사업비는 1조5천억원을 예상했으며, 전액 국비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시 한 시민단체는 “인구 2천만의 수도권도 경제성 문제 때문에 광역철도가 차질을 빚는 마당에 예산 전액을 국비로 충당하는 게 현실성이 떨어진다. 오히려 세종역 개설 등으로 문제가 꼬일 수 있다”는 태도를 보였다.

이에 대해 이두영 충북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계획, 비용 등을 구체화하진 못했지만 대전, 충북, 세종 모두에 도움이 되는 대안이다. 복합환승센터는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의 지원이 있겠지만 대부분 민자가 유치돼야 하고, 광역철도 또한 예산, 효율성 등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충분히 가능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충북 비대위는 이들 대안을 중심으로 KTX 세종역 반대 움직임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충북 비대위는 “KTX 세종역을 즉각 백지화하지 않으면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고 대규모 집회 등을 불사할 것이다. 이해찬 의원과 이춘희 시장 및 세종시가 KTX 세종역을 고집하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론’을 반대하는 것은 물론 ‘국회·대법원 오송 이전 운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글·사진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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