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순찰대 자전거전용차로 집중 단속 모습 서울시 제공
요즘 서울시의 자전거 전용차로 39개 구간 53㎞엔 자전거를 탄 교통순찰대가 자주 출동한다. 자동차 주정차 단속을 위해서다. 서울시 자전거 전용차로에선 지난 3월부터 오는 5월까지 집중 단속이 한창이다. 시는 또 올해 안에 15억원을 들여 노후한 중랑천 자전거길과 산책로를 고치기로 했다. 해마다 급증하는 자전거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대책이다.
시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폐회로텔레비전(CCTV)와 교통단속원을 통해 자전거 전용차로에 불법 주정차한 차량을 단속해 7천여대의 차량에 범칙금을 부과했다. 앞으로 자전거 교통순찰대원들을 더 투입해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자전거 운전자들은 이렇게 불법 주정차된 차량에 부딪치거나 차량을 피하려고 차로를 변경하다 사고가 끊이질 않았다.
동료들과 2교대로 하루 5시간씩 서울 시내를 돌며 자전거 도로를 단속하는 이상철 자전거교통순찰대원은 “이전까지는 주정차 시간이 5분을 넘기면 과태료가 부과됐지만 5월1일부터는 1분만 주정차해도 단속 대상”이라고 말했다. 자전거 전용차로에 불법 주정차하면 승용차는 5만원, 승합차는 6만원 과태료를 내야 한다.
노후한 자전거길도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다. 경기 북부에서 한강으로 나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랑천 자전거길은 만들어진 지 10년을 넘기면서 곳곳이 파이고 갈라져 위험한 길로 지적받는다. 시는 3개 구간 자전거도로 7.3km, 산책로 1.7km를 정비할 계획이다.
최근엔 자전거로 인한 사고도 급증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서울 지역 자전거 관련 사고는 2015년 4062건이었는데, 자전거가 원인을 제공한 경우가 2385건이나 됐다. 한강사업본부 김영후 시설관리팀장은 “요즘엔 자전거의 속도에 위협을 느낀다는 보행인들의 민원이 많다. 과속방지턱 등 자전거 속도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남은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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