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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훼손한 광화문 역사성 복원…서울광장의 4.6배로

등록 2017-05-31 19:47수정 2017-05-31 22:30

광화문포럼, 역사·시민 공간으로 광장 복원 제안
“비움이 원칙…기존 시설물 외 추가하지 말아야”
정부청사 낮추고, 미국 대사관도 시민 공간으로
문 대통령과도 교감…‘광화문 집무실' 방안 모색
31일 광화문 포럼에서 발표한 광화문 광장 조감도. 광화문 포럼 제공
31일 광화문 포럼에서 발표한 광화문 광장 조감도. 광화문 포럼 제공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를 논의해온 ‘광화문 포럼’이 31일 제안한 광장 복원의 첫째 취지는 역사성 회복이다. 광화문 광장을 100% 보행 공간으로 꾸미면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월대와 해태상, 서십자각 등 경복궁의 건축물들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다. 궁궐과 광화문 앞마당을 연결하는 다리인 월대와 월대 앞을 지켰던 해태상은 조선총독부 건물이 들어서며 사라졌다. 20년 넘게 경복궁을 복원해왔지만, 아직도 교통 문제 때문에 이들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1867년 고종 때 중건한 광화문과 그 앞 월대의 옛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
1867년 고종 때 중건한 광화문과 그 앞 월대의 옛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
광화문 앞 지도를 바꾸는 이번 사업은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세종로와 율곡로의 차량 통행량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큰 과제다. 광화문 포럼에서 교통 분야 검토를 맡은 김영찬 서울시립대 교수는 하루 15만명이 타고 내리는 광화문 광장 주변 25개 버스정류장과 신분당선 지하철역 등 대중교통 기반시설을 정비해달라고 서울시에 요청했다. 지금 세종로는 하루 8만대, 율곡로는 4만대가량의 차량이 다닌다.

주변 도로·건물을 포함한 예시도. 광화문 포럼 제공
주변 도로·건물을 포함한 예시도. 광화문 포럼 제공
광화문 포럼은 조선왕조부터 대한민국까지 국가 경영의 중심지를 다시 찾자는 취지로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를 제안했다. 이 제안의 큰 그림은 문재인 대통령의 ‘광화문 집무실' 계획과도 만난다. 광화문 포럼은 “광화문에서 경복궁을 거쳐 백악, 북한산 보현봉으로 이어지는 경관은 대한민국과 서울을 대표하는 모습”이라며 정부서울청사의 높이를 낮추자고 제안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총론을 맡은 건축가 함인선씨는 “새 정부가 대통령 집무실로 정부서울청사 외에 고궁박물관, (이전 예정인) 미국대사관 등을 검토하고 있어서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안에 포함시키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도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계획을 알고 있으며 서울시와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논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광화문 포럼의 재구조화안은 정부서울청사를 비롯해 교보빌딩과 케이티 사옥 등 광화문 광장 주변 건축물 높이와 외관 관리까지 포함하고 있다.

광화문 포럼은 또 광장과 주변 공간을 재구성하며 역사성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면 추가로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지금 광화문 광장에 있는 세종대왕상과 이순신 장군 동상, 육조와 의정부 터 등 역사적 표지들은 유지하지만, 다른 시설을 추가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손수호 인덕대 교수는 시민들의 일상적, 자발적인 다양한 활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광장을 가급적 비워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 행사나 상업 활동도 적절히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들이 스스로 주도하고 즐길 수 있는 광장을 만들자는 의미다. 전문가 32명과 서울시 고위 간부 14명으로 꾸려진 광화문 포럼은 지난해 7월부터 광화문 광장의 역사성과 기능 확대를 위해 재구조화를 토론해왔다.

남은주 기자 mifoc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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