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나잇대별 복지 서비스 혜택 책자 제작
생애주기별 복지 알려주는 <행복 길잡이> 시민에 배부
생애주기별 복지 알려주는 <행복 길잡이> 시민에 배부
경기도 성남시가 나잇대별로 누릴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알려주는 책자 <행복 길잡이>를 발간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시가 4400부 제작 예정인 이 책자는 B5 크기 220쪽 분량에 △출산·유아(취학 전) △어린이·청소년(초·중·고) △청·장년(만19~64살) △노인(만 65살 이상) 등 생애주기별로 구분한 맞춤형 행정·복지 서비스 내용을 담았다. 이 책자를 보면, 출산·유아기에 지원받을 수 있는 난임 부부 시술비, 산후조리비, 보육료 등과 어린이집, 아이사랑 놀이터 이용에 관해 알 수 있다. 또 어린이·청소년 시기는 방과 후 돌봄, 청소년 건강 지원, 성남시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체험, 청소년 봉사활동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청·장년기는 5개의 단락으로 구분해 다양한 행정·복지·문화서비스를 안내한다. 관공서 이용과 민원 서비스, 안전·건강 관련, 일자리·경제·생활, 문화, 장애인·다문화 관련 서비스 등이다. 노인 나잇대는 기초연금 사업, 복지시설 이용 등 복지 서비스와 독감 예방 접종, 임플란트 지원, 치매 검진 등의 건강지원 서비스를 알 수 있다. 활기찬 노년 생활을 위한 일자리 사업과 봉사활동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문화, 교육, 체험, 자원봉사 등 시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행사정보도 볼 수 있다.
<행복 길잡이>를 받아보려면 성남시 누리집(행사강좌)이나 시청 동관 6층 정책기획과 방문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7월 중순 이후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한편, 시는 행복 길잡이에 담긴 생애주기별 행정·복지 서비스 정보를 시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책(e-book) 형태로도 제작해 7월 중순 시 누리집에 게시한다.
성남/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