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서울 중구 다동에 설치된 무장애 서울형충전소 조감도 서울시 제공
2011년말 전기차는 전국에 344대에 그쳤다. 그런데 2014년부터 연평균 128%씩 늘어 올해 2만대를 넘었고 내년엔 3만대 정도로 예측된다. 서울엔 올 연말까지 5500대 전기차가 등록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2022년 ‘전기차 35만대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전기차를 타는 사람은 ‘쌩쌩’ 늘고 있지만, 전기차 충전소는 ‘거북이 걸음’이다. 올해 1월 기준으로 전국에 급·완속 전기차 충전소는 1202곳이다. 그나마 도심이나 주유소엔 거의 없어 “전기차 보급은 충전소에 달렸다”는 말이 나온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조사해보니 다시 전기차를 살 뜻이 없는 사람이 24.9%였다. 그 이유론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 인프라가 많지 않다”(89.5%)는 점을 꼽았다. 이에 서울시가 소매를 걷어붙였다. 서울시는 지난 10월 서울 중구 다동에 전기차 6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전용 충전소를 처음 만든데 이어 2019년까지 서울 5대 권역(도심, 서남, 동남, 동북, 서북)마다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2곳씩, 모두 10곳에 설치할 계획이다. 5~10대 충전기가 설치돼 기다리는 시간을 줄인 ‘무장애 서울형 충전소’는 24시간 운영된다. 여러 차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공용 충전기는 현재 207대에서 2025년까지 1500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자치구 청사나 대형·공용 주차장뿐 아니라 일반 주유소에도 충전기를 설치하겠다는 뜻이다. 또 시는 해마다 60곳씩, 2025년까지 500곳 주유소에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승복 기후대기과장은 “충전기 1대를 설치하는 데 4000만원 정도가 드는데 서울시는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충전기 1대당 3000만원가량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나 충전기가 기름 탱크와 6m 이상의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는 안전 기준을 충족하려면 대형 주유소만 설치가 가능하고, 주유소 입장에선 수익도 크지 않다. 충전소 확대가 쉽지 않은 이유들이다. 예를 들어 현대차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기준으로 1대를 30분 동안 충전하면 주유소는 3740원 정도 수익을 얻는다. 따라서 전기차가 급속도로 많아지지 않으면 설치비를 회수하는 시간은 상당히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 추세라면 2025년까지 서울에만 10만대 가량 전기차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 승용차는 8만5천대, 버스 등 상용차는 2만대를 넘는다. 시는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주차면에 주차한 일반 자동차를 단속하고, 전기차 의무 판매·생산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중앙정부에 건의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선 6만대 이상 생산하는 자동차 공장은 2%를 전기차로 생산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남은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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