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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6일부터 정상운행…인력충원·근무조건 이견은 여전

등록 2017-12-05 17:09수정 2017-12-05 21:54

인력 충원, 근무조건 개선 등 쟁점 합의 못해
노조 “시·노동계와 공론화위원회 구성” 요구
서울시 “증차로 혼잡도 개선…인력은 노사협상”
서울지하철 9호선 노동조합이 준법투쟁 마지막날인 5일 서울 용산 철도회관에서 조합원총회를 열고 있다. 서울9호선운영노동조합쟁의대책위원회 제공
서울지하철 9호선 노동조합이 준법투쟁 마지막날인 5일 서울 용산 철도회관에서 조합원총회를 열고 있다. 서울9호선운영노동조합쟁의대책위원회 제공
서울지하철 9호선이 6일 동안의 파업을 접고 6일부터 정상 운행에 들어간다. 하지만 인력 충원과 근무조건 개선을 놓고 노사 시각차는 여전하다. 서울시가 관리·감독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동안 49명 안전인력 충원과 교대근무제 개선을 요구해온 9호선 노조는 “파업 마지막 날 총회를 열고 조합원 의견을 물었으나 단 1명도 회사 쪽의 20명 충원안에 동의하지 않았다”며 “회사가 부당노동 행위자를 엄중 문책하고 앞으로 성실히 교섭에 임하지 않는다면 2차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또 서울시에 ‘9호선 공공성 회복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줄 것을 요청했다. 9호선 문제를 노사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논의하자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날 ‘서울시 입장’을 내어 “9호선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내년 연말부터 모든 열차를 4량에서 6량으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9호선 2단계 노선이 개통되는 2019년부턴 6량 49편성(294량)까지 늘려 혼잡도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증차엔 1380억~2070억원 비용이 투입된다.

서울시는 “시설 투자는 시의 책임이지만 운영에 개입하는 것엔 한계가 있다”며 “인력 증원은 노사간 합의할 사항”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추가 개입 여지를 밝히기도 했다. 구종원 교통정책과장은 “만약 운영사가 차량 운행협약을 심각하게 위반하면 내년 10월로 예정된 관리운영 계획 승인 때 서울시가 관리감독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내년 초부터 시행사, 운영사 보고를 근거로 조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은주 기자 mifoc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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