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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기·인천 ‘미세먼지 협의’ 시동

등록 2018-01-18 19:35수정 2018-01-18 22:41

17일 3개 시·도 환경국장 회의 이어
오늘 교통국장 실무회의 열려
경기지사 “단체장들 직접 만나자”
서울 비상조치 3일째 교통량 2.4%↓

박원순 서울시장·남경필 경기도지사·유정복 인천시장(왼쪽부터) 각 시·도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남경필 경기도지사·유정복 인천시장(왼쪽부터) 각 시·도 제공

서울시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차량 자율 2부제와 대중교통 무료 정책이 사흘째가 되면서 점차 차량 통행량은 줄고,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수도권의 3개 광역 지방정부도 미세문제 저감을 위한 공동 협의를 시작했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의 차량 자율 2부제와 출퇴근 대중교통 무료 운행이 3일째 실시되면서 차량 통행량은 줄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늘어났다. 18일 9시 기준으로 출근시간대 차량 통행량은 승용차는 2주 전보다 2.36% 줄었다. 15일 0.3% 감소, 17일 1.7% 감소에서 좀더 줄어든 것이다. 대중교통 이용자 숫자도 더 늘어났다. 시내버스 이용승객은 지난 주보다 5.9%(15일 0.05%, 17일 3.2% 증가), 지하철은 4.8%(15일 2.1%, 17일 4.4% 증가) 늘었다.

수도권 3개 지방정부도 미세먼지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남경필 경기지사의 긴급 정책 회의 제안에 따라 3개 시·도의 실무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서울시 권민 대기정책과장은 “17일 3개 시·도 환경국장이 서울에서 만나 1시간 정도 의견을 교환했다. 서울은 차량 운행 제한이 급하지만 경기는 산업과 농촌시설, 인천은 발전시설이 많다는 각각의 조건들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권 과장은 “서울시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는 대중교통 무료 말고도 산업별 오염물질 배출 감축과 에너지 전환 등 다양한 정책이 있으므로 앞으로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전날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서울시가 요구하고 있는 차량 강제 2부제 시행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진전된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충돌에서 빠져 있었던 유정복 인천시장도 17일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유 시장은 “수도권 2500만 시민의 숙원 해결을 위해 당장에라도 수도권정책협의회를 열어 당을 떠나 맘을 열고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남경필 경기도 지사는 16일 “미세먼지 문제는 지자체 경계를 넘는 수도권 전체의 문제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중단하고 경기도와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체의 대책 마련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서울·경기·인천 단체장의 긴급 회동을 제안했다.

그러나 시·도 단체장 회의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일정상의 이유’로 참여할 수 없다고 밝힌데 이어 유 시장도 “(미세먼지 관련) 남경필 지사님의 3개 시·도 단체장 모임 제안에 대해 난망함을 느꼈다”며 당장 회동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시·도별 입장차이도 여전하다. 지난해 11월 경기도는 “출·퇴근길 버스 승객이 20%만 증가해도 광역버스 입석률이 현재 9.6%에서 18.6%로 2배 정도 늘어나 200여 대의 광역버스 증차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서울형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혀 오랫동안 논의가 중단되어 왔다. 18일 남 지사는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위해 제안한 3자 긴급 정책회동을 통해 관련 국장들이 만났지만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다. 결정권이 있는 단체장들이 모여서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다시 제안했다. 19일엔 다시 3개 시·도의 교통국장 실무회의가 열린다.

남은주 홍용덕 이정하 기자 mifoc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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