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설계 용역업체 선정 불구…시의회 등서 타당성 문제 제기
울산 경전철 건설사업이 기본설계 용역업체를 선정한 상태에서 뒤늦게 타당성 논란에 휩싸였다.
울산시는 지난달 11일 ㈜삼안 등 설계전문업체 3곳과 경전철 1호선 구간의 기본설계 용역을 26억여원에 체결했으나, 최근 시의회가 일부 정치권에서 타당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고 1일 밝혔다.
시의회 산업건설위는 지난 30일 건설교통국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서 “경전철 사업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국립대 설립 등 재정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중을 기할 것”을 요구했다. 울산 중구 정갑윤 국회의원도 최근 한 지역신문에 기고문을 내 “경부고속철도 계획 당시 하루 평균 1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재 66% 수준인 8만명 수준”이라며 “경전철을 앞서 추진하고 있는 다른 자치단체의 시행착오 과정을 지켜보자”고 지적해, 사실상 경전철 건립을 반대했다.
이에 대해 시는 “지난 5월 기획예산처의 예비 타당성조사에서 긍정적인 결론이 나 시의회로부터 기본설계 용역비 32억원 가운데 7억원을 승인받았는데, 뒤늦게 정치권과 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있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시는 내년 상반기 건설교통부가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울산경전철 1호선 노선을 포함시킬 것으로 보고, 기본설계가 끝나는 2007년부터 실시설계에 들어가 2008년 착공한 뒤 2012년부터 본격 경전철 운행에 나설 계획이다. 경전철 1호선은 효문역~삼산로~범서읍 굴화리 구간(15.6㎞)과 굴화리~삼남면 신화리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사 구간(15.2㎞) 등 2개 구간으로 건설된다.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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